출처 :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japan/1059483.html?_fr=mt1


“기시다 총리, 정상회담 일방 발표에 ‘만나지 말자’ 강한 불쾌감”

등록 :2022-09-21 11:50 수정 :2022-09-21 12:14 김소연 기자 


한국 쪽이 외교관례 어겼다고 판단한 듯

일본 정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0일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으로 출국하기 전 기자들을 만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아직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총리 관저 누리집 갈무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0일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으로 출국하기 전 기자들을 만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아직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총리 관저 누리집 갈무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유엔총회를 계기로 추진된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한국 쪽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아사히신문>은 한국 대통령실이 지난 15일 한·일 정상회담이 합의됐다고 공식 발표한 것과 관련해 “기시다 총리가 ‘그렇다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지 말자’라고 한국 쪽의 일방적인 발표에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고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21일 보도했다.


기시다 총리의 이런 반응은 정상회담의 경우 해당 국가와 논의한 뒤 발표 시기를 결정하는 외교 관례를 한국 정부가 따르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 대통령실이 한·일 정상회담 합의를 발표하자, 당일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다”고 부정한 바 있다. 기시다 총리도 20일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으로 출국하기 전 기자들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과 만날지에 대해 “아직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사히신문>은 “19일 일·한 외교장관 회담이 있었지만 징용공(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 뚜렷한 진전이 없었다”며 “두 정부의 온도차가 있어 (정상) 회담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신문은 복수의 일본 외무성 간부를 인용해 “기시다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이 만나더라도 단시간에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