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010200407926


[단독] 도로교통공단 이사장도?..민간인 시절 기록 확보 또 있나

김건휘 입력 2022. 10. 10. 20:04 수정 2022. 10. 10. 20:06



[뉴스데스크] ◀ 앵커 ▶


감사원이 7천 명이 넘는 공직자들의 5년치 철도 이용 내역을 제출받았는데, 이중에는 여권의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기관장들의 민간인 시절 자료까지 포함이 됐다는 소식을 어제 전해 드렸죠.


김제남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에 이어서, 오늘은 전 서울 경찰청장 출신이죠.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의 민간인 시절 기록도 가져갔다는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이주민 이사장은 이른바 윤핵관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이 '용퇴'를 하라면서 압박을 가했던 인물이기도 합니다.


먼저 김건휘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도로교통공단이 감사원에 제출한 임직원 명단입니다.


이주민 이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의 생년월일과 직함이 표기돼 있습니다.


감사원이 코레일과 SR로부터 제출받은 5년치 철도이용 내역입니다.


감사원 명단은 이름과 주민번호 뒷부분이 가려져 있지만 도로교통공단이 제출한 명단과 비교해보니 감사 대상자들의 성씨과 생년월인 앞자리가 감사원 명단과 동일합니다.


이에따라 이주민 이사장과 도로교통공단 임직원들이 감사원 감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주민 이사장은 지난 2018년 서울지방경찰청장을 마지막으로 퇴직했고, 지난해 2월 이사장에 취임했습니다.


그런데 이 이사장은 지난 2019년 1월부터 2021년 1월까지 민간인 신분이었습니다.


이 이사장이 민간인 신분일 당시의 약 2년 간의 열차 이용 기록까지 감사원이 확보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이 이사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윤핵관'으로 꼽히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문재인 정권의 공공기관장 보은, 정실인사의 화룡점정"이라며 강한 사퇴 압박을 받았습니다.


[장제원 의원/국회 행정안전위원회 (10월 7일)] "공공기관장 인선의 가장 나쁜 선례가 이주민 전 청장의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용퇴할 생각 없습니까?"


같은 윤핵관인 권성동 의원으로부터 "혀 깨물고 죽지"라며 노골적인 사퇴 압박을 받은 김제남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과 같은 사례로 보입니다.


민주당은 민간인 시절 기록까지 들여다보는 감사원의 행태는 명백한 불법이라며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회재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감사원의 불법 민간인 사찰의 꼬리가 드러났습니다. 수사를 통해 몸통이 누구인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입니다."


앞서 감사원은 김 이사장의 민간인 시절 철도 이용내역을 확보했다고 MBC 취재진에게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이주민 이사장이 감사 대상인지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했습니다.


감사원은 또, 민간인 정보를 수집하고자 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출연출자 기관의 경영관리 실태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현직 임직원의 열차이용 내역 자료를 요구한 것이며 이 과정에서 일부 불필요한 자료가 포함될 수 있으나 즉시 파기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MBC뉴스 김건휘입니다.


영상편집 : 문철학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편집 : 문철학


김건휘 기자 (gunning@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415616_35744.html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