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101184824276


美 NYT "韓 정부 어떤 기관도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

장영락 입력 2022. 11. 1. 18:48 수정 2022. 11. 1. 19:25


NYT 공식 트윗, "정부 기관 어디도 책임 안지려해"

한국 정부 이태원 참사 '책임 방기' 직접 지적

"명백히 피할 수 있는 사고" 재난 전문가 의견 보도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미국 동부 유력 주간지 뉴욕타임즈가 공식 트윗을 통해 한국 정부 기관의 책임 방기를 직접 비판했다. NYT는 “명백하게 피할 수 있는 사고”였다는 전문가 의견도 전했다.


사진=로이터

사진=로이터


NYT 공식 트윗은 31일(현지시간, 우리시간으로 1일 오후) 앞서 나온 이태원 참사를 다룬 자사 기사 링크와 함께 이번 사태에 대한 짧은 메시지를 전했다.


NYT는 “이태원에서 숨진 수많은 사람들에 어떤 한국 정부 기관도 전적인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 군중통제 전문가는 이번 재난에 대해 ‘명백히 피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고 적었다.


트위터 캡처

트위터 캡처


링크는 “전문가는 서울에서 난 핼러윈 압사 사고가 ‘명백히 피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는 제목의 NYT 기사로 군중통제 전문가 발언을 인용해 이번 사고 원인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보도는 150여명의 젊은이들이 희생당한 이번 사고에도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등 정부 당국자들이 “막을 수 없는 사고였다”는 취지로 발언한 사실 등을 지적한 뒤, 이번 사고에서 군중 통제 관리 허술을 지적한 전문가 의견도 인용했다.


NYT는 호주 시드니 소재 뉴사우스웨일즈 대학 환경공학부의 군중안전 전문가 밀라드 해거니 교수와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했다.


해거니 교수는 “관리 당국과 행사 주최자들은 군중 밀집이 이루어지는 모임을 면밀히 관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며 “과거에 일어난 사고를 통해 경험을 얻고 서울에서 일어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그 경험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거니 교수는 “이 사고는 명백히 피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과거 전세계적으로 압사 사고 사례 경험이 적지 않았던 만큼, 군중 밀집에 따른 사고 위험을 관리당국이 미리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얼마든지 피할 수 있는 사고였다는 지적이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처럼 이번 참사는 미국 국적 사망자를 포함해 외국인 희생자도 다수 포함된데다 인명사상자 수가 이례적으로 큰 압사 사고라 영미권 매체에서도 비상한 관심을 쏟고 있다. 특히 NYT가 기사와 트윗 메시지를 통해 한국 정부 책임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직접 하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NYT 지적대로 윤석열 대통령은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를 하지 않고 있고, 주무부처 장관인 이상민 행안부장관 역시 국회 행안위 사고 현안보고에 참석해서 뒤늦게 사과 뜻을 밝혔다.오세훈 서울시장도 참사 사흘이 된 1일에서야 참사에 대한 사죄 뜻을 밝혔다.


여기에 행정부가 공문을 통해 ‘참사’를 ‘사고’로, ‘희생자’를 ‘사망자’로 사용하도록 지침을 내린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정부 책임을 경감하려는 뉘앙스가 보인 탓이다. 실제로 정부 기관이 설치한 곳곳 합동 분향소는 ‘이태원 사고 사망자 분향소’로 표기돼 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