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103203110473


"안전 뒷전, 시민 사찰"·"국가는 없었다" 온종일 성토

차현진 입력 2022. 11. 3. 20:31



[뉴스데스크] ◀ 앵커 ▶


경찰청이 이태원참사 직후 여론과 시민단체의 동향을 분석해 작성한 문건이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동향파악의 대상이 됐던 시민단체들이 오늘 규탄집회를 열고, 경찰이 국민의 안전은 뒷전이고, 정부 책임을 덜기 위해 시민사회 사찰에 나섰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정부의 부실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이어졌습니다.


차현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이태원 참사 이틀 뒤 경찰청이 작성한 '정책 참고 자료'라는 내부 문건.


'촛불전환 행동'이란 단체에 대해, "이번 참사를 촛불집회의 동력으로 삼기 위해 여론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적었습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여성 피해가 큰 점을 들어 여성가족부 폐지 등 정책 비판에 활용을 검토 중"이라고도 보고하고 있습니다.


"시민사회 사찰 규탄한다! 규탄한다! 규탄한다!"


문건에 거론된 시민사회단체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경찰이 국민의 안전보다는 정부의 위기 대처를 위해 국민을 사찰했다는 겁니다.


[김현수/한국여성단체연합 정책국장] "경찰청은 여성연합이 마치 이번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이번 참사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제대로 작동시키지 못한 정부 책임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습니다.


[박석운/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 "정부의 안전관리 의무 위반에 대해서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이 진정성 있게 사과하는‥"


이미 큰 고통을 겪었던 세월호 유가족들과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들은,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 줄 거라는 믿음이 또 다시 깨졌다고 토로했습니다.


[김종기/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 "긴급한 구조 신호가 11번이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무능하고 안일한 대처로 발생한 인재이고‥"


시민단체 촛불행동 측은 오는 토요일 광화문광장에서 이태원 희생자들을 위한 대규모 추모대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신청기간이 지나 광장 사용을 허가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촛불행동은 장소를 바꿔서라도 추모대회를 강행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차현진입니다.


영상취재: 윤병순 정지호/영상편집: 양홍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윤병순 정지호/영상편집: 양홍석


차현진 기자(chacha@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423585_35744.html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