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khan.co.kr/politics/politics-general/article/202211082210001


“산 사람부터 병원 보냅시다 제발”···이태원 참사 당일 ‘모바일 상황실’ 단톡방 공개

입력 : 2022.11.08 22:10 수정 : 2022.11.09 09:56 문광호 기자  탁지영 기자


경찰 통제로 의료진 진입 지체 내용도

민주당 “환자 이송 대응에 문제” 주장

현장서 ‘브리핑’ 받은 복지부 장관 질타

장관은 “문제 있었다고 보지 않는다”


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구조 현장의 ‘컨트롤타워 부재’로 혼란이 거듭되던 정황을 보여주는 구조 관계자들의 대화 내용이 8일 공개됐다. 연합뉴스

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구조 현장의 ‘컨트롤타워 부재’로 혼란이 거듭되던 정황을 보여주는 구조 관계자들의 대화 내용이 8일 공개됐다. 연합뉴스


“산 사람부터 병원 보냅시다 제발.”


이태원 참사 당시 구조활동 참여자들의 모바일메신저 단체방에서 중앙응급의료상황팀이 호소한 발언이라고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공개한 내용이다. 신 의원은 보건복지부 등 컨트롤타워의 부재로 당시 긴급-응급-비응급-사망자라는 환자 이송 우선순위 기준과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의사 출신으로 참사 당시 현장에 재난의료지원팀으로 긴급 파견됐던 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긴급재난상황에서 구조활동에 참여하는 관계자들이 공유하는 ‘모바일 상황실’ 대화 내용을 공개하며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의 당시 대응을 물었다.


신 의원은 “조 장관은 어제 상임위에서 사상자 이송에 대해 환자 이송은 긴급, 응급, 비응급 환자순으로 진행됐고, 응급의료 대응에 지장이 없었다고 발언했다”며 “그런데 그렇지 않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신 의원이 공개한 모바일 상황실 내용을 보면 지난달 30일 오전 1시39분 소방청 소속 직원이 “현장에 망자와 관련해 남은 30여명 순천향병원으로 이송하기로 했다는데 수용 가능한가”라고 묻자 중앙응급의료상황팀은 “이러지 마세요. 망자 지금 이송하지 마세요. 응급환자 포함 살아있는 환자 40여명 먼저 이송합니다”라고 답했다. 오전 1시45분에는 서울 구급상황관리센터 소속 직원이 “사망 지연환자 이송병원 선정 요청합니다”라고 하자 중앙응급의료상황팀은 “저희가 안 할 거다. 산 사람부터 병원 보냅시다 제발”이라고 답했다. 오전 1시48분에는 조 장관이 현장을 지휘하는 상황실에서 노란 점퍼 입은 채로 “브리핑을 받고 있다”는 글이 올라왔다.


중앙응급의료상황팀은 지난달 29일 오후 11시41분에는 “의료진 조끼 입은 지원센터 인력을 경찰이 통제해서 현장 진입이 안 된다고 한다. 이런 식이면 DMAT(재해의료지원팀) 출동 못 시킨다”고 했고, 오후 11시45분에는 “신속대응반 지원센터 모두 현장 진입 못했다. 자꾸 이러시면 저희 다 철수한다”고 했다.


신 의원은 “이런 긴급상황에서 노란색 점퍼와 녹색 점퍼로 옷을 바꿔 입는 일이 우선이었나”라며 “현장에 있었지만 역할을 못한 유령 같은 존재였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다수 사상자가 발생해 모든 의료진을 투입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에 의료진조차 진입하지 못한 상황이 펼쳐졌다”며 “이로 인해 살릴 수 있는 생명을 놓친 것 아닌가. 그곳에 정부 있었나”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지난달 29일 오후 10시34분부터 중앙응급상황실이 가동됐고 저는 늦게 인지해서 오전 1시30분에 현장에 가서 브리핑을 받고 현장 응급의료소를 둘러봤고 임시영안소를 봤다”며 “거기에 워낙 사상자가 많아서 현황을 파악하기보다는 NMC(국립중앙의료원)에 있는 중앙상황실로 가서 보는 게 낫겠다 해서 이동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현장에 대해선 매뉴얼에 긴급구조통제단장, 소방서장 통제 하에 보건소장이 소장인 현장응급의료소장이 지휘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환자 이송에 대해서는 “순천향대병원에 76구의 시신이 몰리는 것을 말하는 것 같은데 이미 시신 도착 전인 오후 11시36분에 최초 4명의 CPR 환자가 순천향대병원 응급실로 이송됐다”며 “CPR 환자 1명에 의료진 4~5명이 붙는데 20명이면 순천향병원의 역량을 감안할 때 최대치의 중환자가 이미 이송됐던 것이다. 시신은 너무 사람이 많아서 가장 가까운 병원에 이송해 몰린 경향은 있지만 그걸로 인해 응급환자 치료에 문제가 있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신 의원이 “현장에서 환자 이송 원칙이 지켜졌다고 알고 있나”라고 묻자 “복지부 장관의 보고를 그렇게 받고 있다”고 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