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2111815472416263


尹대통령 과거 '언론관' 재조명 "진실 왜곡 기사 하나가 언론사 파산케 할 시스템을"

MBC와 '전쟁' 치르는 尹대통령, 과거 '언론관' 드러낸 인터뷰 보니

이명선 기자  |  기사입력 2022.11.18. 15:47:33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MBC 기자에 대해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하고, 윤 대통령의 '뉴욕 발언' 영상을 보도한 것을 "가짜 뉴스"라고 규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집권 여당에서 "삼성" 등을 꼭 찝어 MBC에 광고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여권이 전방위로 MBC를 압박하고 있는 것을 두고 과거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언론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 대통령은 18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지난 9월 미국 뉴욕 순방 중에 불거졌던 '비속어' 논란을 겨냥한 듯 "만약 사법부가 사실과 다른 증거를 조작해서 판결하면 국민이 '사법부는 독립기관이니 거기에 문제 삼으면 안 될 것'이라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윤 대통령의 발언을 자막과 함께 전한 MBC 보도를 '사실과 다른 조작'으로 규정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또 MBC 기자들에게 전용기 탑승 배제를 통보한 데 대해 "국가안보의 핵심축인 동맹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고 악의적인 행태를 보였기 때문에 대통령의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말하며 "언론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책임도 민주주의를 받드는 기둥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국민 안전 보장과 관련했을 때 더 그렇다"고 주장했다. 


MBC에 대한 공세는 여당 지도부 소속 의원이 공개적으로 '삼성' 등 기업을 언급하며 'MBC 광고 기업 불매 운동'을 부추기는 상황까지 갔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김상훈 의원은 17일 비대위 회의에서 "많은 대기업이 초대형 광고주로 MBC의 물주를 자임하고 있다"며 "(MBC 광고 기업 제품 불매 운동을 하는) 이분들은 사회적 기업이자 국민기업인 삼성 등이 MBC에 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하고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한다. 공영방송을 자처하는 MBC와 광고주들은 귀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관련해 윤 대통령이 지난 2월 국민의힘 대선 후보 시절에 "진실을 왜곡한 기사 하나가 언론사 하나를 파산하게 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을 언급한 것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MBC에 대한 대통령과 대통령실, 국민의힘이 전방위 압박에 나서고 있는 상황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이었던 지난 2월 12일 당시 정책, 공약 홍보 열차인 '열정열차' 안에서 기자들로부터 '공영방송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현행 MBC와 KBS의 지배구조를 개혁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자신의 언론관에 대해 설명했다. 


다양한 매체가 윤 대통령의 발언을 보도했는데, <조선일보> 보도를 보면 윤 대통령은 당시 "어떤 중요한 부분에 대해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진실을 왜곡한 기사 하나가 그 언론사 전체를 파산하게도 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이 우리의 언론 인프라로 자리를 잡았다면, 공정성 문제는 (언론사를) 자유롭게 풀어놔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는 허위 보도에 대해 사법 절차를 통해 확실하게 책임을 지우는 일을 한 적이 없다"며 "그것이 우리나라 언론의 근본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언론 보도가 잘못됐을 때의 책임 추궁은 법적으로 하는 것이고, 원칙은 사법 절차(에 따르는 것이)고, 보조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언론중재와 같은 준사법 절차다. 그 원칙을 분명하게 하고, 책임을 묻게 되면 확실하게 묻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민주당이 지난해 추진했던 언론사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등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2월 12일 오전 전주역에서 공약홍보 '열정열차' 탑승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