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알바’ 9월부터 선거운동… 새누리에 수시로 실적 보고
이주영 기자 young78@kyunghyang.com  입력 : 2012-12-14 21:51:19ㅣ수정 : 2012-12-14 23:40:20

윤씨 미등록 사무실 차려놓고 활동박근혜에 유리한 글 게시·리트윗

불법 댓글 달기를 하다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돼 고발당한 새누리당 윤정훈씨 사례는 인터넷 여론조작 방식의 전형으로 꼽힌다.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나 트위터·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특정 정당에 유불리한 글을 남겨 ‘댓글 알바’로 불려왔다.

14일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가 검찰에 고발한 내용을 보면 윤씨는 지난 9월 말부터 서울 여의도의 한 오피스텔에 소셜미디어 회사를 차려놓고 직원 7명을 고용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게 유리하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게 불리한 글을 트위터에 게시하고 리트윗(재전송)하는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했다.

목사이기도 한 윤씨는 새누리당 SNS 자문을 주로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는 지난달 12일 새누리당 경남도당에서 SNS 특강을 했다. 윤씨는 자신의 트위터에 박 후보 관련 소식이나 문 후보를 공격하는 내용의 글을 주로 올려왔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손광윤 지도과장이 14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를 위한 선거운동이 이뤄진 서울 여의도의 한 미등록 사무실에서 압수한 증거물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야권에서는 새누리당이 자신들이 취약한 인터넷 공간에서 여론을 우호적으로 돌리기 위해 윤씨 같은 사람들을 동원해 여론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에서는 윤씨가 문 후보를 비난하는 트윗을 쓰고 이를 고용한 아르바이트생들이 리트윗해 퍼뜨리는 ‘십알단’(십자군 알바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방송한 적도 있다. 박 후보 지지모임의 한 인터넷 카페에는 “SNS 트위터 교육을 받으시며 ‘트위터 전사’들이 새롭게 탄생했다”는 글과 함께 노인들이 컴퓨터 앞에 앉아 교육을 받는 사진 등이 실려 있다.

쟁점은 윤씨의 선거활동이 새누리당 차원의 조직적 지시나 공모에 의해 이뤄진 것이냐는 점이다. 선관위 고발장에는 윤씨가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 중앙선대위 국정홍보대책위원회 총괄팀장 겸 국민편익위원회 SNS미디어본부장으로 활동 중인 것으로 나와 있다. 직원들 활동 실적을 당 가계부채특별위원장(안상수 전 인천시장)에게 수시로 보고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정황상 당 차원의 개입이나 캠프 관계자 공모 의혹이 제기되는 지점이다.

특히 선관위는 윤씨 사무실 임차비용을 박 후보 선대위 국정홍보대책위원장과 수석부위원장이 부담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선관위에 미등록된 사무실 임차료를 당에서 대줬다면 명백한 불법 선거운동이다.

새누리당 안형환 대변인은 “윤씨와 국정홍보대책위원장인 권모씨는 오랫동안 알아온 사업 파트너로 윤씨가 SNS 사업을 시작할 때 윤씨는 사무실 집기 구입비를, 권씨가 사무실 임차비용을 2000만원씩 지불한 것”이라며 “윤씨가 당에서 임명장을 받은 건 사실이지만 어떤 업무를 하거나 보고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선거 국면에서 임명장이 관행적으로 남발됐고, 윤씨 활동은 당과 무관하게 개인적으로 이뤄진 일이라는 것이다. 안상수 위원장도 “그쪽 사람들을 알지도 못하고 전화 한 통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후보가 지난 9월 한 포럼에 참석해 SNS 현황과 전략 보고를 듣고 이 자리에 윤씨도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돼 윤씨가 캠프와 무관하다는 새누리당 설명에 의구심이 제기된다. 박 후보는 지난 9월 보수성향 단체인 ROTC정무포럼의 정례 세미나에 참석해 직접 축사를 했고, 이 자리에서 정무포럼의 SNS팀장은 “정무포럼 30명 SNS 회원을 주축으로 매해 300만명에게 글 노출을 통해 여론을 형성해 나간다” “SNS 영향력이 큰 논객들과 새마을포럼을 공동 조직해 30여명이 활동 중이고 9월 말 100명, 10월 말 300명을 확보할 예정”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새마을포럼은 윤씨의 사무실에서 나온 증거물 목록 중 하나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