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죽이기 인명사전’ 전문가 
[2013.02.04 제947호] [표지이야기]
                    
‘4대강 죽이기 인명사전’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만들어졌다.
이명박 대통령이 한반도 대운하 대신 4대강 사업으로 돌아선 2008년 5월22일 이후 주요 관련자들의 발언과 행적을 찾았다. 뉴스 스크랩 프로그램을 통해 전체 중앙 일간지, 경제지, 지역 신문, 전문지, 주간지, 월간지, 인터넷 언론사, 방송사 등의 기사·칼럼 등을 검색했다.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정부 정책포털 <공감코리아>도 활용했다.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환경단체·시민단체에서 2009년과 2011년에 작성한 4대강 사업 찬동 인사 인명사전이 큰 도움이 됐다.
① 이름(나이) ② 주요 경력 ③ 4대강 관련 포상 ④ 4대강 관련 행적



# 전문가

① 김계현(57)
②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 한국수자원공사 비상임이사, 인하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④ “시민단체가 요구하는 마스터플랜 수정의 핵심은 보 설치와 준설 계획을 없애라는 것이다. 이런 요구는 홍수와 가뭄에 대처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근본 목적, 필수적 전제 조건을 포기하라는 것이다. …그야말로 반대를 위한 반대는 이제 그만둬야 한다.”(2009년 7월30일 <한국일보> 기고)

“4대강 살리기는 우리나라 하천 생태계의 고질적 문제점인 수량 부족, 수질 악화, 그리고 하상 퇴적이라는 3대 악영향을 제거하고 생태하천 복원을 포함하는 환경개선 사업이다.”(2009년 1월15일 정부 정책포털 <공감코리아> 기고)

① 김성배(57)
② 한국지역학회 회장,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사, 숭실대 행정학과 교수
④ “현 시점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국민적 합의가 어느 정도 이뤄졌다고 할 수 있다. …시민단체나 야당의 반대로 공기가 지연돼 국민 부담만 증폭시켰던 천성산·사패산·원전센터·새만금 사업 등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환경 도그마로 국책사업의 발목을 잡아 비용 증대를 초래함으로써 혈세만 낭비하게 한 것이다. 4대강 사업마저 그 전철을 밟아서는 결코 안 된다.”(2010년 10월5일 <문화일보> 기고)

① 김형국(71)
②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국가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 서울대 환경대학원 명예교수
④ “4대강 정비사업은 일자리를 겨냥한 것이다. …강 정비사업은 토건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다. 인프라를 이용해서 그 후에 많은 일이 일어난다. …대운하는 반대가 너무 심해서 못했고 강 정비사업은 물 문제에 대한 최소한의 대처라고 봐야 한다.”(2009년 3월10일 <국민일보> 인터뷰)

“14조원에서 왜 갑자기 22조원이 되었느냐는 지적이 있는데 그 배경을 제가 잘 압니다. 4대강 사업 목적이 홍수 예방에 있다고 하니 반대 측에서 홍수는 4대강이 아니라 지류에서 발생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맞는 말이지요. 그래서 그 비용을 계산해 넣다 보니 8조원이 더 들어갔습니다. 보는 댐을 짓기 어려운 상황에서 물을 컨테이너에 담아두듯 저장할 필요가 있어 만드는 거고요.”(2009년 7월14일 <주간경향> 인터뷰)

① 박석순(56)
②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 위원,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
④ “친북 좌경화된 환경단체… 위선의 환경주의자… 사기꾼.”(저서 <부국환경이 우리의 미래다>에서 4대강 사업을 비판하는 환경단체·학자들을 가리켜)

“4대강 사업은 오히려 녹조 현상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는 것이 과학적인 설명에 가깝다.”(2012년 8월17일 <한국경제> 기고)
“4대강에 보와 준설이 필요한 것은 잃어버린 강의 기능을 찾기 위함이다.”(2009년 11월11일 <서울신문> 기고)
“여기에 선박을 운행하면 산소가 공급됩니다. 배의 스크루가 돌면서 물을 깨끗하게 만듭니다.”(2008년 1월10일 MBC <100분 토론>)

① 박승환(56)
②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부국환경포럼 대표, 이명박 대통령후보 선대위 한반도대운하특별위원장
④ “공사 현장에서 보면 모든 과정이 철저히 관리되며 진행되고 있다. 후손을 위해 4대강을 현 상태로 내버려두는 것보다 정비하는 것이 좋은 정책이라고 확신한다.”(2010년 3월29일 <매일경제> 인터뷰)

① 박양호(62)
② 국토연구원 원장,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 대통령 자문기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④ “국가하천 옆에 수변도시를 만들기 위해 연내에 대상지를 지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4대강 살리기 사업도 거의 마무리되었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살 만한 도시를 넘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야 할 때다.”(2012년 6월29일 <국민일보> 기고)

“우리의 4대강 살리기를 프랑스 등 선진국에도 적용, 확산할 수 있는 글로벌 표준모델로 정립해 세계에 기여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2009년 10월15일 <파이낸셜뉴스> 기고)
“(4대강 사업의) 혜택은 곧바로 국민 개개인의 일상 편익으로 돌아온다.”(2009년 1월12일 <문화일보> 기고)

① 박재광(59)
② 미국 위스콘신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자문위원, 사단법인 환경정보평가원 공동대표
④ “4대강 사업은 우리의 능력을 보여줄 중요한 선전물이다. 감사원에서 지적한 사항은 거의 모두 시공상의 문제로 대부분 해결됐다. …외국에서도 인정한 사업이 성급한 감사원의 판단으로 폄훼되고 해외 수주에 실패하게 된다면 국가적으로 큰 손실이 될 것이다.”(2013년 1월21일 <문화일보> 기고)

“지금까지 경제적으로 낙후돼 자연을 최대한으로 이용하지 못한 국가들이 잘 먹고 잘 살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수자원 개발’ ‘하천 이용’을 선택하고 있다. ‘4대강 살리기’는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남기 위한 첫걸음이다.”(2009년 11월10일 <문화일보> 기고)

4대강 사업 반대 학자들에게 “소규모 대학 소속” “SCI급 학술지에 논문을 싣지 않았다” “학자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고 비방.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손해배상 판결 확정.

① 박태주(63)
②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 위원, 부산대 환경공학과 교수
③ 홍조근정훈장
④ “4대강 살리기 사업을 강의 되살림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가 백년대계로 본다면 정파적인 다툼의 대상으로 전락시켜서는 안 된다.”(2010년 4월13일 <동아일보> 기고)

“(4대강 살리기 사업은)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지구촌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2009년 6월15일 정부 정책포털 <공감코리아>)

① 송재우(67)
② 한국수자원공사 이사단 의장,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 회장, 홍익대 건설도시공학부 교수
④ “4대강 사업이 정부 계획대로 이뤄진다면 하천 주변 환경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에서 제정돼 4월 말 시행된다. 이를 통해 매력적인 수변 공간을 조성하는 제도적 기반을 갖춘다면, 강 중심의 국토 재창조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2011년 2월8일 <국민일보> 기고)

① 심명필(63)
②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 본부장, 한국수자원학회장, 인하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③ 청조근정훈장
④ “정치적 논란 끝에 4대강 정비사업이 확정된 것은 환영할 일이다. …4대강 정비사업은 홍수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하천 환경을 복원해 하천의 본래 기능인 이수와 치수 양면을 모두 개선하는 포괄적인 사업이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이 경제 난국을 푸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2008년 12월19일 <중앙일보> 기고)

“나를 포함한 모든 기술자와 전문가들은 이 숫자나 계획에 대해 무제한 책임을 질 것이다.”(2009년 6월8일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 발표장)

① 우효섭(60)
② 한국수자원학회 회장,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원장,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④ “4대강 보에 대해 하나의 사실을 놓고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많다. 자신의 느낌이나 아마추어적인 판단으로 상황을 쉽게 재단하지 않기 바란다.”(2012년 11월23일 한국수자원학회 토론회)

“하천공학은 누구나 모방하거나 이해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닌 이론과 자료에 기반을 둔 과학기술이다. …비과학적 진단이나 일부 과장된 표현은 하천 문제는 마치 누구나 다룰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오해한 결과일 것이다.”(2011년 5월28일 <한국일보> 기고)

① 이창석(55)
② 환경정책평가위원회 위원, 국가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서울여대 환경생명과학부 교수
④ “인공 제방이 대부분인 우리나라 하천은 그 건강함을 잃은 지 오래다.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생태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진단평가를 실시해 우리나라 하천을 건강하게 되살려야 한다. 그렇게 되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훼손된 하천을 복원하는 생태 프로젝트로도 의미가 커진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이 훼손된 하천 복원 프로젝트라고 본다.”(2009년 6월16일 정부 정책포털 <공감코리아>)

① 조원철(64)
② 국무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 위원, 소방방재청 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 위원, 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
④ “옛날에는 물이 없었다. 물이 없을 때는 수질을 따지지 않았다. 못했다. 그런데 지금은 16군데 물을 모아놓으니까 수질을 따질 형편이 된 것이다. 물론 수질이 일시적으로, 국지적으로 나빠진 것이 반드시 옳다는 것은 아니다. 나빠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1년 동안, 평생 동안 살면서 감기 들 수 있다. 감기 일시적으로 들었다고 해서 일평생 건강이 나쁘다고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4대강 수질이 나빠진 것은) 감기라고 본다.”(2013년 1월13일 뉴스 채널 ‘뉴스Y’ 출연)

① 최상철(73)
②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 대통령 자문기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서울대 환경대학원 명예교수
④ “4대강 사업은 국토 개조를 통해 지역 발전을 확대하는 사업으로 지역 개발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지방자치단체에는 재정 지원 등의 인센티브도 줄 계획이다.”(2009년 4월28일 <문화일보> 인터뷰)

① 하혜수(52)
② 대통령 자문기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대통령 직속 지방분권촉진위원회 위원, 경북대 행정학과 교수
④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막혀 있는 하천의 물길을 열어 중병에 걸린 국토를 되살리고 인간에게 친수 공간을 되돌려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치권과 환경단체 일각에선 4대강 살리기를 대운하의 기초공사로 공격하거나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토건사업으로 매도하기도 한다.”(2009년 5월1일 <한국경제> 기고)

① 홍철(68)
②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 대구경북연구원장, 인천대 총장
④ “4대강 사업은 이 정부의 대표적인 지역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영산강이나 낙동강은 4대강 사업 이전에 문제가 많았지 않은가. 4대강 사업이 홍수 방지에 크게 기여했고 수질 문제와 관련해서는 계속 지류와 지천을 정화해나가는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공으로 남지 않을까 생각한다. 길게 봐야 한다.”(2012년 10월26일 <매일신문> 인터뷰)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