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 '국정원 축소수사' 증거인멸
서울경찰청 경감이 '디가우징 수법으로 자료 삭제 파문
2013-05-25 13:33:59           

서울경찰청이 '국가정보원 여직원 선거개입 축소수사' 증거 인멸을 시도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이는 경찰 수뇌부가 고위로 검찰 수사를 방해했다는 의미로, 수사권 독립을 주장해온 경찰에게 치명적 타격으로 작용할 공산이 높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은 최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소속 사이버분석팀장인 A경감을 피의자 신분으로 두차례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A경가믄 검찰이 서울경찰청을 압수수색하기 전에 관용 컴퓨터에 저장돼 있던 데이터를 삭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A씨가 데이터를 완전히 망가뜨리는 '디가우징' 수법으로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보고 있다. '디가우징'이란 강력한 자력으로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술로, 과거에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이 불거졌을 때 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이 증거인멸을 하면서 사용한 방법이다.

A경감은 검찰에서 "수사를 방해할 의도가 아니라 실수로 지웠다"면서 "상층부 지시는 없었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가 삭제한 자료의 복구를 시도했으나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20일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를 19시간에 걸친 압수수색을 통해 지난해 수서경찰서가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을 수사하던 시기인 12월 11∼20일 수사라인이 주고받은 각종 문서와 키워드 분석 자료, 관련자들 이메일 내역을 확보한 상태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 25일 논평을 통해 "진실을 덮으려한 정치경찰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며,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은 하루빨리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경찰 스스로 진실을 규명하여 본분을 찾는 것만이 무너진 경찰의 위신을 세우는 길"이라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검찰에 대해서도 "증거인멸 당사자 및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당장 구속수사하고 사건 축소의 배후를 명명백백히 밝힐 것을 강력히 요청하는 바"라며 "검찰은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반드시 지시의 최종 윗선이 누구인지 밝혀내야 할 것"ㅣ라고 촉구했다.

심언기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