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보다 못하나"…에코델타시티 주민 반발
2013/05/31 07:38 송고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 취소하라!'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 취소하라!'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14일 오전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열린 '부산 에코델타시티 친수구역 지정 취소 시민소송 기자회견'에서 한 참가자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법부는 위법한 4대강 사업으로 시작부터 잘못된 친수구역특별법과 에코델타시티사업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통해 행정부의 위법한 고시처분을 취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3.3.14 pdj6635@yna.co.kr
민관합동조사단 조류보호대책 발표에 "받아들일 수 없다"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우리가 철새보다 못한 존재입니까?"

국책사업인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으로 졸지에 삶의 터전을 잃게 된 주민들이 최근 공개된 철새 민관합동조사단의 조류보호대책에 분개하고 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 민관합동조사단은 최근 지난 1월부터 낙동강 하구 조류 조사자료를 분석하고, 현장조사와 6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마련한 조류 보호대책을 발표했다. 대책 내용은 낙동강 지류인 평강천변, 서낙동강변 등지에 30만평 규모의 습지생태공원을 조성하고 먹이터와 서식공간 만든다는 게 핵심이다.

또 철새 이동경로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사업부지 내 들어설 건물 사이 거리를 기본계획상 30∼50m에서 평균 100m로 확대했다. 랜드마크가 될 상업·업무용(50만1천㎡) 건물은 최대 180m까지 물러난다. 한마디로 철새를 위해 사업의 기본설계를 바꾸고 있는 것이다. 부산시와 수자원공사는 친환경 수변도시라는 에코델타시티 사업 목적을 위해 환경단체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조류 보호대책을 기본설계에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에코델타시티 현실보상하라
에코델타시티 현실보상하라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부산 강서구 주민 400여명이 6일 오후 강서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수자원공사 등이 추진하는 에코델타시티 사업의 현실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2013.3.6 << 지방기사 참조 >> wink@yna.co.kr

그러나 주민들은 이런 에코델타시티 사업의 철새보호대책이 알려지면서 분위기가 들끓고 있다. 이번 조사단의 활동이 법적의무사항은 아니라는 점에서 주민들의 허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강서구 강동동에서 시설원예를 하고 있는 농민 이모(52)씨는 "잠시 머무르고 가는 철새들을 위해서는 먹이터와 서식공간까지 고려해 설계를 변경하면서 정작 이곳에서 40년이상 터전을 지켜온 사람들은 헐값에 쫓아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약 800여가구인 에코델타시티 사업의 수용대상 주민은 지난 2월부터 부산시, 수자원공사와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수차례에 걸쳐 보상과 이주·생계대책 등을 논의했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40년 이상 묶인 개발제한구역과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행위제한으로 타 지역에 비해 재산권 행사가 어려웠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보상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부산시와 수자원공사는 법 테두리를 벗어난 보상을 해주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최성근 주민대책위 공동대표는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철새보다도 못한 대우와 보상을 받으면서 쫓겨나야 하는 주민에게 에코델타시티 사업은 국가적 폭력"이라며 "철새도 중요하지만 사람은 더 중요하지 않냐"고 반문했다.

wink@yna.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