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leekcp.new21.org/ez2000/ezboard.cgi?db=12&action=read&dbf=15&oldword=%B9%DF%C7%D8
         http://leekcp.new21.org/ez2000/ezboard.cgi?db=12&action=read&dbf=16&oldword=%B9%DF%C7%D8


발해의 건국 : 구당서,신당서

구당서

○ 渤海靺鞨 大祚榮者, 本高麗別種也. 高麗旣滅, 祚榮率家屬徙居營州. 萬歲通天年, 契丹李盡忠反叛, 祚榮與靺鞨乞四比羽各領亡命東奔, 保阻以自固. 盡忠旣死, 則天命右玉鈐衛大將軍李楷固率兵討其餘黨, 先破斬乞四比羽, 又度天門嶺以迫祚榮. 祚榮合高麗靺鞨之衆以拒楷固, 王師大敗, 楷固脫身而還. 屬契丹及奚盡降突厥, 道路阻絶, 則天不能討, 祚榮遂率其衆東保桂婁之故地, 據東牟山, 築城以居之. 祚榮驍勇善用兵, 靺鞨之衆及高麗餘燼, 稍稍歸之. 聖曆中, 自立爲振國王, 遣使通于突厥..(<舊唐書> 卷百九十九下 列傳第百四十九下 渤海靺鞨)

<해석> 발해말갈의 대조영이란 자는 본래 고구려의 별종이다. 고구려가 멸망하자 조영은 가속을 거느리고 영주로 이사하였다. 만세통천년에 거란의 이진충이 반란을 일으키매 조영은 말갈인 걸사비우와 함께 각기 망명자를 이끌고 동쪽으로 달아나서 견고하게 지켰다. 진충이 죽자 측천은 우옥검위대장군 이해고에게 명하여 병사를 이끌고 그 잔당을 토벌토록 하였다. 먼저 걸사비우를 격파하여 목벤 다음 천문령을 넘어 조영을 추격하였다. 조영은 고구려와 말갈의 무리를 합하여 해고에게 대항하자, 해고의 군대가 크게 패하였다. 해고는 몸을 빼어 달어나 돌아왔다. 거란과 해가 모두 돌궐에 항복하자 도로가 막혀 측천이 토벌할 수 없게 되어 조영은 드디어 그 무리를 이끌고 동쪽 계루의 옛 땅으로 들어가 동모산을 거점으로 하여 성을 쌓고 거주하였다. 조영이 용맹하고 용병하기를 잘하였으므로 말갈의 무리와 고구려의 남은 무리가 점차 그에게 귀복하였다. 성력 중에 스스로 진국왕이 되어 사신을 보내 돌궐과 통하였다.(<구당서> 권199하 열전 제149하 발해말갈)

신당서

○ 渤海, 本粟末靺鞨附高麗者, 姓大氏. 高麗滅, 率衆保挹婁之東牟山, 地直營州東二千里, 南比新羅, 以泥河爲境, 東窮海, 西契丹. 築城郭以居, 高麗逋殘稍歸之.
萬歲通天中, 契丹盡忠殺營州都督趙翽反, 有舍利乞乞仲象者, 與靺鞨酋乞四比羽及高麗餘種東走, 度遼水, 保太白山之東北, 阻奧婁河, 樹壁自固. 武后封乞四比羽爲許國公, 乞乞仲象爲震國公, 赦其罪. 比羽不受命, 后詔玉鈐衛大將軍李楷固․中郞將索仇擊斬之. 是時仲象已死, 其子祚榮引殘痍遁去, 楷固窮躡, 度天門嶺, 祚榮因高麗․靺鞨兵拒楷固, 楷固敗還. 於是契丹附突厥, 王師道絶, 不克討. 祚榮卽幷比羽之衆, 恃荒遠, 乃建國, 自號震國王, 遣使交突厥,(<新唐書> 卷二百十九 列傳第百四十四 渤海)

<해석> 발해는 본래 속말말갈이 고구려에 붙은 자로서 성은 대씨이다. 고구려가 멸망하자 무리를 이쓸고 읍루의 동모산으로 들어 갔는데, 이 땅은 곧바로 영주에서 동쪽으로 2천리 떨어진 곳이고 신라의 북쪽과 니하로 경계를 접하고 있으며, 동쪽은 바다이며, 서쪽으로는 거란과 접하였다. 성곽을 쌓고 살자 고구려의 남은 무리들이 점차 귀복하였다. 만세통천 중에 거란인 이진충이 영주도독인 조문홰를 죽이고 반란을 일으키니, 사리 걸걸중상이란 자와 말갈 추장 걸사비우, 그리고 고구려의 남은 무리가 요수를 건너 태백산 동북쪽 오루하에 성을 쌓고 머물렀다. 무후가 걸사비우를 허국공으로 삼고 걸걸중상을 진국공으로 삼아 그 죄를 사면해 주려 하였다. 그러나 걸사비우가 그 명을 받지 않자, 무후가 옥검위대장군 이해고와 중랑장 색구로 하여금 그를 쳐서 죽이게 했다. 이 때 걸걸증상은 이미 죽어 그 아들 대조영(大祚榮)이 남은 무리를 이끌고 달아나니, 해고가 이를 쫓아 천문령을 넘었다. 조영은 고구려와 말갈의 병사로 해고를 막으니, 해고가 패하여 돌아 갔다. 이즈음 거란이 돌궐에 붙었으므로 왕(무후)이 보낸이 군대는 길이 끊겨서 토벌할 수가 없었다. 조영은 걸사비우의 군대를 합치고 땅이 험하고 멀다는 것을 믿고 나라를 세워 스스로 진국왕(震國王)이라 부르고, 돌궐에 사신을 보내 교통하였다.(<신당서>. 권219. 열전제144. 발해)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