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210.110.162.98/palhae/yutxt5.htm
* "발해의 서경압록부 (西京鴨綠府)" 글에서 5경제가 시작된 시기 관련내용만 가져와 제목은 내용에서 따 왔습니다.

발해 5경·15부·62주의 형성 시기

발해의 5경·15부·62주는 처음부터 한꺼번에 형성된 것은 아니었고, 발해의 영역 확대와 더불어 점차 정비되어 갔다. 제1대 高王 大祚榮에서 제2대 武王 大武藝代까지는 제도가 성립되었던 시기, 제3대 문왕(文王) 대흠무(大欽茂)대에는 제도가 정비되었던 시기, 그리고 제10대 선왕(宣王) 대인수(大仁秀)대에는 제도가 완비되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고구려에서 실시되었던 5부제의 전통을 이어 받고 당나라의 5경·5부제를 본받아 실시된 발해의 5경제는 문왕대에 실시되었다. 지금까지 5경제의 실시시기에 대해서, 늦게는 대인수대 빨라야 문왕 후기 즉, 상경 수도시기 이후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필자는 문왕 전기인 현주(顯州) 수도시기 즉 중경현덕부(中京顯德府) 시기(천보연간/天寶年間 742∼756)에 5경이 설치될 수 있었다 본다.

5경제는 776년 발해 문왕 40년에 남해부의 이름이 처음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적어도, 이 시기를 전후하여 발해의 5경제가 실시되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발해의 5경제가 당의 5도·5경제가 성립된 이후에야 실시되었다고 하는 견해는 제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발해는 고구려의 5부제에 대한 전통을 갖고 있었고, 신라 등이 5소경제(小京制)도 실시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필자는 서경을 포함한 발해의 5경제는 구국(舊國)에서 현주(顯州)로 수도를 옮기고 난 후인 천보 연간(天寶年間)이거나, 늦어도 수도를 상경으로 옮기고 난 직후인 문왕 전기에 실시되었다고 하였다. 발해가 상경으로 이름을 짓고 천도할 즈음에 이미 5경이 설치되어 있었다고 봐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여기서 등장하고 있지 않은 서경이나 중경, 남경도, 빠르면 발해가 현주에서 상경으로 천도하기 전이나 늦어도 상경으로 옮긴 직후에 설치되었다ㅁ는 것이다. 구국에서 현주로 옮겨질 때에, 이미 현주라는 주명이 5경과 함께 동시에 사용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에 근거하고 있다. 다만, 상경은 천도 전에는 "북경(北京)"으로 불리었을 가능성도 있었다.

발해(渤海)의 주현(州縣)은 발해 건국 초기인 대조영대부터 설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15부는 5경제와 함께 정비되었을 것이다. 15부 중의 5부 즉, 5경 지역의 부는 5경 설치 시기와 같은 시기 또는 5경보다 앞선 시기에 설치되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