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goguryeo.com

시루봉보루


아차산보루군 : 시루봉보루 위치

시루봉보루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 산7-2번지 일대의 시루봉 해발 205.8m 정상부에 위치하며, 아차산· 용마산 일대의 고구려 보루들과 함께 사적 제455호로 지정된 상태다. 이곳은 인접한 한강 주변 지역은 물론 북동쪽의 왕숙천 일대까지 조망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유적의 평면 형태는 남북으로 길고 가운데가 굽은 장타원형을 취하고 있다. 보루의 둘레는 221m 정도이고 내부의 면적은 1,840㎡로 비교적 규모가 큰 편에 속한다. 

이 유적은 서울대학교 박물관의 발굴조사를 통하여 유적의 구조와 성격이 어느 정도 밝혀졌는데, 아차산 4보루와 같이 크게 외곽의 석축 성벽과 내부의 주거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성벽은 다소 거칠게 다듬은 납작한 화강암 석재를 사용하여 유적의 외곽을 따라 3~4m 높이로 쌓아 올렸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1~2m 정도 남아 있다. 성벽이 다소 조잡한 축조상태를 보이는 반면에, 주요 경계 방향이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남동쪽 성벽에 설치된 치성은 매우 크고 견고하게 축조된 것이 특징이다. 

성 내부에서는 온돌과 배수로를 갖춘 크고 작은 건물지와 저수시설이 확인되었다. 주거시설은 보루의 중앙부에 설치한 소형건물지가 있으며, 대형건물지는 외곽을 따라 담장으로 보이는 2열의 석축열과 암거식 배수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주목된다. 

출토 유물은 6세기를 중심연대로 하는 고구려 유물들이 대부분이다. 먼저 토기는 주로 고운 니질 태토를 사용하였고 표면은 황갈색이나 흑색을 띠며, 소성도는 비교적 높은 편이다. 기종은 대옹과 호, 시루, 접시, 완, 장동호 등 22종에 달하며 평저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시루나 동이류의 경우 특징적인 대상파수가 달려있다. 또한 명문이나 기호가 새겨진 완, 접시 등도 출토되었다. 철기는 가늘고 긴 형태의 화살촉, 철모, 찰갑 등의 무기류와 철정, 철부, U자형 삽날 등의 농공구류로 구성되어 있다.

*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시루봉보루 원경 (망우산에서 본 모습) 시루봉보루 성벽 노출 모습


발굴조사된 시루봉보루 저수시설 전경 U자형 삽날

 
철모  



아차산성, 아차산 일대 보루군 관련글
아차산성, 아차산보루군 목록  http://tadream.tistory.com/7458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