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goguryeo.com

망우산보루

아차산보루군 : 망우산보루 위치

망우산보루군

망우산보루군은 용마산과 아차산 줄기가 만나 북쪽으로 뻗은 능선을 따라 3개의 보루가 줄지어 배치되어 있다.

망우산1보루 

그중 망우산1보루는 약 60만평 규모의 망우리공동묘지 남쪽 끝 봉우리 해발 280.3m 정상부에 위치한다. 행정구역상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동 산 1-1번지와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 산 7-1번지가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서쪽의 중랑천 일대와 남동쪽의 한강 유역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유적 현황: 유적의 평면형태는 원형에 가까우며, 전체 둘레는 146m, 내부면적은 1,527㎡ 정도이다. 현재 아차산 용마산 일대의 고구려 보루들과 함께 사적 제 455호(2004.10.27.)로 지정된 상태이다. 

조사 현황: 유적의 정상부에 조성된 헬기장의 외곽을 따라 석축시설이 일부 노출되어 있다. 그 외 정상부에서 인접한 북쪽 사면에는 성 돌을 재사용하여 쌓은 것으로 보이는 축대가 조성되어 있다. 유물은 교통호 주변의 넓은 범위에서 다수의 고구려 토기편이 수습되었다. 

망우산2보루 

위치 및 지형: 망우산2보루는 용마산과 아차산의 주능선이 합쳐져 북쪽으로 연장되는 망우산의 최고봉(해발 281m)에 위치한다. 행정구역상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산 57-3번지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산 84-2번지에 걸쳐 있다. 이곳은 서쪽의 중랑천 일대와 동쪽의 구리시, 남동쪽의 한강 유역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략적 요충지에 해당한다. 
 
유적 현황: 유적의 평면 형태는 북동- 남서 방향에 장축을 둔 장타원형이며, 둘레는 약120m 정도로 추정되나 정확한 양상은 알 수 없다. 
 
조사 현황: 유적에 들어서 있는 분묘들 주위로 축대나 담이 설치되어 있는데, 여기에 사용된 석재의 형태나 치석 상태를 보아 성 돌이 재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출토 유물: 유적에서는 흑갈색이나 회백색을 띠는 연질 토기편이 다수 출토되었다. 태토나 기형, 소성상태 등이 아차산 용마산 일대 고구려 보루의 토기와 거의 동일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망우산3보루 

위치 및 지형: 망우산3보루 2보루에서 북동쪽으로 약 160m 떨어진 봉우리(해발 275m)정상부에 위치한다. 행정구역상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산 57-3번지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산 84-2번지에 걸쳐있다. 이곳은 서쪽의 중랑천 일대와 동쪽의 구리시 일대 뿐만 아니라 북쪽의 불암산 일대까지 한눈에 조망되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조사 현황: 정상부의 남쪽 경사면에 있는 규모가 큰 묘지 뒤편으로 5~7단 정도의 석축이 일부 노출되어 있다. 

한편 정상부 주변에는 고구려 토기편이 수습되었다.



아차산성, 아차산 일대 보루군 관련글
아차산성, 아차산보루군 목록  http://tadream.tistory.com/7458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