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댓글작업, MB도 알고 있었을 것"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 "정보조직 대통령 허락 없이 움직이지 않아"
2013-08-19 09:13 | CBS노컷뉴스 권민철 기자

자료사진

이명박 대통령도 국정원의 댓글작업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노무현 정부에서 국정홍보처장을 역임한 김창호 전 처장은 1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가 정보 조직은 대통령의 인지나 허락 없이는 움직이기 쉽지 않다”며 “국정원이 댓글작업을 대통령 모르게 진행했다는 것은 현실과 맞지 않은 이야기”라고 말했다.

국가 정보 기관이 민감한 문제에 대해 움직일 때는 나중에 책임지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대통령에게 반드시 보고를 하고 움직인다는 게 그의 관측이다.

김 전 처장의 이 같은 언급은 “노무현 정부 때부터 국정원에서 정권 홍보 댓글 작업을 했다”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16일 청문회 증언에 대해 반박을 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그는 당시 국정원 2차장이 국정 홍보의 책임자이던 자신에게 찾아와 그 때 핵심적인 국정현안이었던 한미 FTA에 대해 국정원 차원에서 인터넷에 댓글을 다는 방식으로 여론작업을 진행하겠다는 작업을 제안해 왔으나 단호히 거절했다고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당시 국정원 2차장은 김 전 처장에게 국정원이 정권을 운영하는데 왜 중요한 지 그 역할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했다고 한다.

참여정부에서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차단시키자 당시 한미FTA 같은 중요사안에 대해 국정원이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을 느낀 나머지 국정 홍보 책임자인 자신에게 그와 같은 여론 홍보 제안을 했다는 것이다.

김 전 처장은 당시 국정원 2차장과 만난 시간과 장소를 정확히 제시하며 “이를 입증할 관련 증거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 전 처장이 이 문제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에게 구두로 보고를 한 것은 며칠 뒤였다고 한다.

당시 노 대통령은 “잘 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특히 노 대통령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얼마 뒤 ‘국정원이 절대 한미 FTA 문제에 개입해서는 안된다. 다시 한번 나의 생각을 국정원에 전달하라’고 김 전 처장에게 지시했고 김 전 처장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국정상황실과도 협의해 국정원에 재차 대통령의 뜻을 전달했다고 한다.

김 전 처장은 당시 노 대통령이 비상전화를 직접 걸어와 재차 지시한 것에 대해 “자칫 잘못하면 국정원이 이 문제에 대해 쉽게 생각할 지 모르겠다고 생각해 그렇게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전 처장은 그럼에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노무현 정부 때도 국정원의 댓글 작업이 있었다고 말한 것에 대해 “그 것은 공직자의 윤리 문제”라고 규정했다. 

그는 원 전 국정원장이 참여정부 때도 국정원 댓글 작업이 있었다는 사실과 다른 증언을 한 것에 대해 원 전 원장이 청문회에서 증인 선서를 거부한 것을 들며 “고위 공직자를 지낸 사람이 공개적으로 허위사실을 이야기하겠다고 천명한 것”이라며 “그 것은 윤리의 문제일 뿐 아니라 (사람) 수준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