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contents.nahf.or.kr/id/NAHF.edkc.d_0001_0010_0020

* "중국의 만리장성 길이는 왜 점점 늘어날까? - 동북아역사넷"에서 앞부분 일부와 맨 밑부분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중간부분은 "고구려성과 중국성은 달라요 - 동북아역사넷"  https://tadream.tistory.com/1108 로 분리

 


고무줄처럼 계속 늘어나는 만리장성



◆ 고무줄처럼 계속 늘어나는 만리장성


2012년 6월에 중국 정부는 만리장성의 길이에 대한 발표를 했습니다. 그 길이가 2만 1196.18km라고 하였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깜짝 놀랐답니다. 왜냐구요? 동쪽으로 늘어난 만리장성에 중국의 성이 아닌 고구려와 발해의 성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리장성은 원래 중국이 흉노와 같은 북방 민족의 침략을 막기 위해 쌓은 성을 연결한 것입니다. 이를 처음 완성한 사람은 진나라를 세운 시황제입니다.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갖춘 만리장성이 완성된 것은 명나라 때입니다.


유네스코는 만리장성의 역사적 가치를 인정하여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했습니다. 덕분에 만리장성은 중국을 상징하는 대표적 유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만리장성에 고구려와 발해의 성이 포함되어 있으니 우리나라 사람들이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늘어나는 만리장성


 

◆ 늘어난 만리장성의 길이를 찾아보세요


중국이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만리장성을 지도에 표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쪽과 서쪽으로 만리장성의 길이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면 만리장성의 길이가 늘어난 것이 처음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보다 앞선 2009년 4월에 이미 만리장성의 길이를 동쪽으로 약 2500km 늘렸습니다. 2012년 6월 만리장성의 길이를 두 번째 늘려 발표할 때는 그 길이가 무려 2배나 늘어났습니다. 만리장성의 길이가 동쪽으로 계속 늘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중국 만리장성에 고구려·발해 영역까지 포함” 뉴스 연합뉴스

   https://news.v.daum.net/v/20120607145708716



늘어난 만리장성 길이



◆ 늘어난 만리장성에는 고구려성이 있어요.


늘어난 만리장성에는 중국의 성이 아닌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2009년 만리장성의 동쪽 끝으로 지정된 호산장성입니다. 그럼 호산장성은 어느 나라의 성일까요?


호산장성은 원래 고구려의 성입니다. 고구려 사람들은 이 성을 ‘박작성’이라 불렀습니다. 중국 정부는 성터만 남아 있던 이곳을 1990년대 정비하고 새롭게 성을 쌓아 호산장성이라 부른 것입니다. 또한 그곳에 박물관을 만들고 고구려와 관계없는 한나라 시대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박작성에서 고구려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 “고구려, 우리 고대사!”동북아역사재단(동북아역사넷)  https://www.youtube.com/watch?v=ZktI-NdYQWM


고구려성, 호산장성 모습



◆ 중국은 왜 만리장성 길이를 늘일까요?


중국 정부는 왜 만리장성의 길이를 동쪽으로 계속 늘이는 것일까요?


그것은 중국의 ‘동북공정’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7년 중국정부는 5년간 추진하던 ‘동북공정’을 공식적으로 끝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동북공정은 2009년 중국 정부의 만리장성 늘이기 발표와 같은 방법으로 변화되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즉 중국 정부가 만리장성의 길이는 늘린 것은 이곳에 고구려와 발해의 성을 포함시켜 두 나라의 역사를 자연스럽게 중국의 역사로 만들려는 것입니다.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