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 9월28일(토) 청계광장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  http://tadream.tistory.com/9412 

"국정원 이대로 두면 '유신독재' 부활할 것"
[현장] '국정원 시국회의' 주최 제 13차 범국민 촛불문화제
13.09.28 21:10 l 최종 업데이트 13.09.28 21:10 l 김도균(capa1954)

기사 관련 사진
▲ 빗속에도 촛불을 든 시민들 28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국정원 시국회의' 주최로 열린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국정원 개혁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도균

28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정원 시국회의'가 주최한 제13차 범국민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7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렸다.

간간이 굵은 빗줄기가 뿌리는 가운데 청계광장에는 시민 4000여명(주최측 추산, 경찰추산 1500)이 모여 국정원 개혁과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촛불을 들었다.

이날 촛불문화제에 앞서 시내 곳곳에서 열린 대학생 시국대회, 공안탄압 규탄대회, 공공부문 비정규직 집회 등에  참가했던 시민과 노동자들도 집회를 마치고 청계광장까지 행진해 속속 집회에 합류했다.

자유발언과 문화공연 형식으로 열린 이날 문화제에서 시민들은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정치공작을 규탄하는 한편,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후퇴를 강하게 성토했다. 

인천에서 온 30대 남성은 "어르신들은 기초노령연금 20만 원 공약에 속고, 대학생들은 반값등록금 공약에 속았다"며 울분을 터트렸다. 그는 또 "박근혜 대통령이 손바닥을 뒤집듯 공약을 번복하는 것을 보면 국정원의 도움을 받지 않았다는 말도 전혀 믿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무대에 오른 대학생들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김무성 의원(대선 당시 새누리당 대선캠프 총괄선거대책본부장), 권영세 주중대사(대선 당시 새누리당 대선캠프 종합상황실장) 등의 가면을 쓰고, 이들에게 '국기문란죄', '헌정유린죄'를 적용하여 징역을 선고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들은 특히 국정원 댓글공작의 몸통은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라며 이들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김민규 전남대 총학생회장은 "학교에서 지난 24~26일 현 시국과 관련한 투표를 진행한 결과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제 도입에 91.5%가, 박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이 84.5% 나왔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민주주의의 역사에는 항상 학생들이 있었다"며 "반드시 국정원의 선거개입·정치공작의 책임자를 처벌하고 박 대통령이 이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기까지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윤희숙 한국청년연대 대표는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정치공작이 모두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허위진술도 모라자 양심적인 법집행을 한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을 징계한다고 한다, 누가 이들에게 무소불위의 권력을 주었느냐"고 반문했다. 윤 대표는 또 "국정원을 이대로 두면 유신독재가 부활하고 야당이 사라지게 된다, 민주당도 국회에서 국정원 개혁특위를 관철시키도록 온몸을 던져 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후 8시40분부터는 개봉 전부터 상영금지 가처분 소송, 그리고 개봉 이틀 만에 상영중단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직면해야했던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가 광장에서 상영됐다.

문화제가 진행되는 동안 경우회와 애국주의연대,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들의 '맞불집회'도 청계광장 주변에서 열렸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