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편’ 출범에 줄줄이 ‘백지광고’…“분노하라!”
언론노조 총파업…심상정 “언론 죽으면 민주주의 고사”
문용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2.01 10:39 | 최종 수정시간 11.12.01 10:41      
 
이른바 ‘조중동 방송’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그리고 이에 저항하는 언론인들의 투쟁 역시 막이 올랐다. 한국 언론사가 또다시 쓰여지는 시점이다. 

jTBC(중앙일보)와 채널A(동아일보), TV조선(조선일보), MBN(매일경제) 등 4개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이 12월 1일 개국했다. 그리고 이날 발행된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1면 하단광고는 ‘하얀 여백’으로 채워졌다. 

ⓒ 트위터 아이디 @kongdori

광고가 들어가야 할 자리에는 “우리는 조중동 방송의 특혜에 반대하며 조중동방송의 광고 직접영업으로 위기를 맞은 저널리즘을 지키기 위해 광고를 싣지 않습니다”(한겨레), “여론다양성 훼손으로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미디어 광고시장을 어지럽히는 조중동방송을 반대하는 뜻으로 오늘 광고를 싣지 않습니다”(경향신문)라는 글귀가 대신 자리잡았다.

<한겨레>는 이날 1면을 비롯한 5개면에 걸쳐 종편개국과 관련한 비판적인 기사를 실었다. ‘조중동 종편 동시개국…여론, 민주주의 질식위기’라는 제하의 1면 머릿기사를 통해서는 “현 정부의 전폭 지원을 업고 태어난 조중동 종편은 한국 사회의 여론 다양성 및 방송의 공공성을 질식시키고 민주주의 기반을 심각히 훼손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의 1면 제목은 간결하고 강렬했다. ‘졸속종편’. <경향신문>은 “종편이 개국 이틀 전에야 채널 협상을 마무리하고 1일 방송을 시작한다”며 “종편들이 준비가 덜 된 상황에서 개국을 강행한 것에 대해 광고주와 광고, 홍보회사들은 ‘한마디로 총체적 민폐’”라고 보도했다. 경남도민일보와 국제신문 등 지역 언론들도 ‘백지광고’ 투쟁에 나섰다. 

ⓒ 트위터 아이디 @po32dong

이에 대해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백지광고를 보며 가슴이 뻥-뚫린다. 독재시절 언론의 강제구조조정이 재현됐다. 종편은 MB정부 1%를 위한 특혜정치의 화룡점정”이라며 “공익언론이 말라죽으면 민주주의도 고사된다. 야당들 미디어랩법 제정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기명 전 노무현 대통령 후원회장은 “경향. 한겨레의 1면 하단 백지광고를 보며 박정희 독재시절 동아일보 백지광고가 생각났다”며 “세상이 다시 이 지경으로 돌아갔다. 언론인들아. 이런 세상 그냥 보고 살것이냐”라고 일갈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는 이날 하루 ‘MB정권 언론장악 심판, 조중동 방송 특혜 금지, 미디어렙법 입법 쟁취’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한겨레>와 <경향신문>등 신문사들의 백지광고투쟁도 그 일부분이다. 

언론노조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 앞에서 ‘한미 FTA 비준 무효, 조중동 방송 특혜 금지, 미디어렙법 제정, 한나라당 해체’를 위한 언론노조 총파업 결의대회를 갖는다. 

아울러, 오후 5시에는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조중동 방송 특혜 반대, 미디어렙법 제정, MB정권 언론장악 심판’ 언론노조 총파업 기자회견을 연다. 언론노조의 총파업에는 전국 45개 조직이 동참하며 종편개국저지 투쟁에는 1500명 이상의 조합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MBC, KBS,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는 조합원 총회와 대의원회 등을 개최한 후, 조직별로 100명 이상이 총파업집회에 나선다. <한겨레>와 CBS 등 15개사의 사옥에는 ‘조중동 방송’ 반대를 위한 대형 현수막이 설치됐다. 

이에 앞서,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발표한 총파업 담화문을 통해 “자신들의 사익도모를 위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짓밟고 언론현실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초래한 세력들에 맞서 굴종과 비루함을 강요하는 사악한 힘들에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그들이 부과하는 부당한 운명을 거부하고 온 몸으로 저항하는 것이야말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언론노동자들의 역사적 책무”라며 “지금 저항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역사 앞에 크나 큰 오점과 부끄러움을 남기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