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ukmin.tv/news/articleView.html?idxno=5371

[세월호] “진도·제주VTS, 관제 소홀이 아니라 아예 안했다”
뉴스K  |  kukmin2013@gmail.com  승인 2014.06.19  01:04:34  수정 2014.06.19  06:52:14


진도와 제주 VTS, 해상교통관제센터의 기록을 증거보전 절차를 통해 확보한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이 기록 확보 과정에서 확인한 내용의 일부를 발표했습니다.

가족들은 관제 책임이 있는 진도와 제주VTS 두 곳 모두 사실상 관제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가족들은 대한변협과 민변, 그리고 IT 전문가들과 함께 VTS 기록에 대한 정밀 분석에 곧 착수합니다.

취재 피디 연결합니다. 윤이나 피디

노종면 앵커(이하 노): VTS 얘기는 조금 뒤에 하도록 하고, 국정조사 얘기부터 해보겠습니다.

여야가 좀처럼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 기관보고 일정, 유가족이 분명한 입장을 전했다고 하더군요?

윤이나 뉴스피디(이하 윤): 가족대책위는 국정조사 기관보고가 7월 중에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분명히 했습니다.

 
실종자 수색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6월 중에 기관보고가 진행되면 해경은 기관보고 준비 등으로 구조 업무에 전념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충실한 기관보고를 위해 예비조사팀의 활동기간을 보장해야 한다면서 기관보고를 7월 중으로 미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명선 / 가족대책위 부위원장]
“실종자 수색에 지장이 없고 충분한 예비조사를 통해 내실있는 기관 보고가 될 수 있도록 기관 보고 일정을 7월 중으로 잡아야 할 것입니다.”

[이남석 / 세월호 가족대책위]
“하루하루 장마가 다가오는 이 순간 실종자 가족을 비롯한 모든 가족들은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실종 수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그리고 충실한 진행을 위하여 기관보고를 7월 중으로 미뤄야 함을 분명히 합니다.”

노: 국정조사 예비조사팀이나 특위가 약속한 협의체 구성 문제,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윤: 가족대책위는 아직 예비조사팀에 유족 대표로 누가 참여할 지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대책위의 전명선 부위원장은 오늘 오전 브리핑에서 국정조사특위는 당초 가족들과 가족이 추천한 전문가들을 폭넓게 참여시키겠다는 약속과 달리, 예비조사팀에 4명 만을 참여시켰다고 비판했습니다.

여야가 각각 21명씩 추천한 명단을 빼서라도 유가족이 추천한 전문가 수를 늘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또한 유가족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약속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며 속히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최대광 / 세월호 가족대책위]
“국정조사에 가족들을 폭넓게 참여시키겠다는 약속은 겨우 4명의 예비조사 참여로 돌아왔습니다. 정치적인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오직 진실규명만을 추구하는 가족들이 추천한 전문가들은 자신의 이해득실을 따질 수밖에 없는 여야가 추천한 전문가보다 못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명의 예비조사원만 인정하겠다고 하는 것은 단순한 생색내기에 불과합니다.

여야가 달리 입장하여 국정조사가 표류할 때 가족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약속은 가족들의 의사를 반영을 협의체 구성을 거부함으로써 철저히 무시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국정조사가 왜 망가져왔는지 우리 가족 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노: 그러니까 여야는 각각 21명씩 42명이고 가족측에서는 4명인 거죠?

윤: 네 그렇습니다.

노: 기관보고 일정에 대한 유가족 입장이 7월이라고 했습니다만 심재철 위원장이 그냥 밀어붙이는 모양이죠?

윤: 네, 오늘 국정조사특위 심재철 위원장은 다음 주 월요일인 23일부터 기관보고를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6월 23일부터 기관보고를 시작해야 재보궐선거 운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하며 다음주 월요일부터 기관보고를 실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김현미 야당 간사는 23일에 기관보고를 시작한다는 것에 대해 야당과 전혀 합의한 바가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김 간사는 심 위원장이 다음 주 월요일에 전체회의를 연다고 했을 뿐, 기관보고를 하겠다는 얘기는 단 한마디도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여댱의 독단적인 기관보고를 즉각 중단하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노: VTS 문제 얘기로 넘어가죠. 오늘 유가족측 기자회견에서 나온 내용들, 어떤 내용이 핵심입니까?

윤: 대책위 측 법률단은 진도와 제주 관제센터 교신 내용 등을 살펴볼 때 소극적 관제를 넘어 무관제, 관제를 전혀 하지 않았다고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제주도 VTS가 세월호의 첫 교신 이후, 비상채널이 아닌 녹음이 되지 않는 21번 채널을 사용한 이유와 진도VTS가 세월호가 관제영역에 진입한 것을 확인하고도, 사고 발생 2시간동안 세월호와 전혀 교신을 시도하지 않았던 점은 이해할 수가 없다며 관련된 의혹을 모두 풀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노: 앞으로 정밀한 분석이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압니다. 특히 주목하는 부분이 있습니까?

윤: 대책위 측 법률단은 기록에 대한 삭제나 편집 부분은 육안이나 청취가 어렵기 때문에 시스템 로그인 기록까지도 모두 전부 보존했고 추후에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책위는 사고 당일인 4월 16일 오전 7시부터 낮 12시까지 세월호 관련 신고 기록과 레이더 영상, 시스템 로그인 기록 등을 이미징 방법으로 획득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민TV뉴스 윤이나입니다.






다음은 국정조사 관련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호소문 전문.

[호소문] 국회는 가족대책위와 했던 약속들을 지켜주십시오

지난 5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들을 앞에 두고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소속 의원들은 크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약속하였습니다.

우선 국회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실종자 수색을 최우선으로 하고, 이를 위하여 특위 소속 의원들 중 여, 야 각 1인씩을 진도에 상주시키겠다.

다음으로, 국정조사가 세월호 참사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들의 의문을 해결하기 위하여 희생자와 실종자의 가족들을 예비조사단계에 폭넓게 합류시키겠다.

그리고 여와 야가 정치적 입장이 달라 국정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에는 가족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겠다.

그런데 국정조사가 시작된 후 이런 약속들은 전혀 지켜지고 있지 않습니다. 먼저 실종자의 수색을 최우선적으로 하겠다고 한 약속의 경우, 실종자 수색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만 하는 6월에 기관보고를 하겠다고 하며 무시되고 있습니다. 기관보고가 2주간 진행될 경우 그 주 대상인 해경은 준비 등으로 구조업무에 전념할 수 없습니다. 또한 충실한 기관보고가 되기 위해서라도 어제야 비로소 확정된 예비조사원들이 활동할 예비조사기간을 어느 정도 보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루하루 장마가 다가오는 이 순간 실종자 가족을 비롯한 모든 가족들은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실종자 수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리고 충실한 진행을 위하여 기관보고를 7월 중으로 미루어야 함을 분명히 합니다.

그리고 국정조사에 가족들을 폭넓게 참여시키겠다는 약속은 겨우 4명의 예비조사원 참여로 돌아왔습니다. 정치적인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오직 진실규명만을 추구하는 가족들이 추천한 전문가들은 자신의 이해득실을 따질 수밖에 없는 여야가 추천한 전문가보다 못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겨우 4명의 예비조사원만 인정하겠다고 하는 것은 단순한 생색내기에 불과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야가 입장을 달리하여 국정조사가 표류할 때 가족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약속은 가족들의 의사를 반영할 협의체 구성을 거부함으로써 철저히 무시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국정조사가 왜 망가져 왔는지 우리 가족들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바로 정당들이 국민들의 이익이 아니라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지키려 사사건건 대결만 하여왔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정치적 이익을 따지지 않고 오직 진상규명을 통한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만을 바라는 가족들의 눈높이에 맞는 국정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국민의 이익을 위한 것인 만큼 이 약속도 지켜져야 할 것입니다.

이제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두 달이 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깊은 바닷속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12명의 실종자가 있고, 어이없게 가족을 잃었기에 지옥 같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들이 있습니다. 사고 당시 지금까지 ‘우리를 위한 국가는 없다’는 깊은 실망감을 느껴왔던 가족들에게 국회마저 등을 돌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다시 한 번 가족들과 특위가 했던 약속들이 이루어지길 간곡하게 요청합니다.

2014. 6. 17.
세월호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