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518200713234?s=tv_news


입 닫고 문 닫은 전두환.."사죄하라" 외쳤지만

신수아 입력 2020.05.18 20:07 


[뉴스데스크] ◀ 앵커 ▶


5.18 민주화 운동 40주년을 맞은 광주는 어느때보다 진상 규명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이제 그 진실을 밝힐 가해자의 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두환 씨 집이 있는 연희동에 나가 있는 이용주 앵커 전해주시죠.


◀ 앵커 ▶


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의 집 앞입니다.


5·18 학살의 책임자로 지목되고 있는 당사자, 전두환 씨는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대신 하루 종일 5.18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규탄 집회가 이어졌습니다.


신수아 기자가 전두환 씨 집 앞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 리포트 ▶


1백미터가 채 안 되는 연희동 골목에 '임을 위한 행진곡'이 울려퍼집니다.


"새 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아들과 함께 집회에 참여한 심종숙 씨는 5·18 민주화운동의 참상을 비디오로 처음 봤을 때의 충격을 털어 놓습니다.


[심종숙 씨/시민] "태어날 아이가 죽어가고 그런 처참한 일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광주의 진상은 철저하게 은폐되고…"


아무 반응이 없을 걸 알지만, 광주 학살에 대한 전두환 씨의 사죄를 촉구하는 편지도 대문 안으로 밀어넣었습니다.


[전태삼/전태일 열사 동생] "정의를 실현하는 것은 전두환이 참회하고 뉘우치고 사죄하는 것입니다! 전두환은 사죄하라! (사죄하라 사죄하라 사죄하라!)"


전두환 씨는 집 밖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진 않은데요.


집 앞 골목에선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전 씨의 사과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집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대문지역의 8개 시민단체들도 '전두환 씨가 있어야 할 곳은 서대문이 아니라 감옥'이라고 외쳤습니다.


[최현경/서대문겨레하나] "4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학살자 전두환은 처벌받지 않고 서대문구 연희동 대저택에서 편안한 노후를 보내고 있다…"


전 씨 측은 '발포 명령을 할 위치에 있지 않았고 사과할 일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정기/전두환 씨 전 비서관] "발포 명령 문제도 거기 다 포함되지만 5·18 문제 전반에 관해서… 다 회고록에 수백 페이지에 걸쳐서 다 말씀하셨기 때문에 '더 이상 할 얘기가 없다.'"


사과와 반성 없는 전두환 씨를 규탄하는 집회는 오늘 저녁부터 열흘동안 매일 이어집니다.


전두환은 사죄하라! 사죄하라! 사죄하라!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이창순 윤병순 영상편집: 김재환)


신수아 기자 (newsua@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