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112026

靑 "큰일났네, VIP한테 보고했는데..."
세월호 구조중이던 헬기 빼돌리고, 119에 구조지시 안내려
2014-07-02 11:26:00   

해경이 세월호 침몰 당시 실종자 구조보다 해수부 장관과 해경청장의 의전에만 신경쓰고 청와대는 구조인원이 부풀려진 사실이 뒤늦게 확인되자 VIP 보고에만 전전긍긍하는 상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됐다.

우원식, 김현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2일 공개한 해경-청와대 핫라인을 비롯한 10여개 회선의 녹취록에 따르면, 해경은 급박했던 참사 당일인 4월16일 현지에 내려가는 중이던 이주영 해수부장관 의전을 위해 구조작업중이던 헬기를 빼돌렸다. 

해경본청 상황실은 오전 11시 43분께 제주청에 연락해 "지금 해수부장관 현장 가신다고 내려간 건 알고 있나"라고 물은 뒤 "경비국장이 장관님 편승차 헬기 이동시키지 말고 어차피 유류 수급하러 무안공항으로 간 김에 유류 수급하고 잠깐 태우고 오라고 그렇게 얘기한다. 장관 편승차 간다고 이동한다고는 얘기하지 말고"라고 지시했다. 

해경본청은 또 9시 54분에는 인천서에 연락해 해경청장 이동을 위해 구조임무가 가능한 헬기를 대기시키기도 했다. 인천서가 "저희가 직접 구조임무보다는 청장님 입장할 수 있게끔 준비하라는 겁니까"라고 묻자 본청은 "예"라고 답했다. 

본청 상황실과 중앙119본부의 12시 50분 통화에서는 119본부가 수난구조대원의 투입 여부를 채근하지만 해경측이 하염없이 대기시켜던 상황이 확인됐다. 

119본부는 해경에 연락을 취해 "저희들 헬기가 이미 도착해 있는데 아직도 별도의 지시를 못받았다"며 "저희는 헬기에 수난구조전문요원들이 다 탑승을 하고있다. 배안에 구조자가 있으면 저희들이 바로 그냥 투입을 해서 잠수를 해서 출동이 가능한 구조가 가능한 대원들이다"라고 말하며 신속히 투입 지시를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본청상황실은 계속 "아직 준비중"이라는 답변만 반복하며 수난구조대원들을 대기시키다가 "그건 항공담당이 해야하는데 지금 배에 가 있다고 한다"며 끝내 구조작업 투입을 지시하지 않았다. 

청와대와 해경간 핫라인 녹취록에서도 당일 정부의 혼선과 초동대응 미흡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이날 공개된 4월 16~17일 이틀간의 통화내용을 보면, 청와대와 해경은 시시각각 오류가 발견되는 실종자와 사망자수, 전체 승선인원, 수색투입인원에 크게 당황하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보고만 걱정했다. 

해경이 당초 370명이라고 밝혔던 구조자 숫자를 오후 2시36분 166명으로 크게 줄이자 청와대는 "166명이라고요. 큰일났네. 이거 VIP까지 보고 다 끝났는데. 310명은 다 배 안에 있을 가능성이 큰 거 아닌가"라고 어쩔 줄 몰라했다. 청와대는 그때까지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셈이다.

청와대는 이어 "중대본에서 발표한 것도 해경에서 보고를 받았을 텐데, (대언론) 브리핑이 완전 잘못 됐다. 여파가 크겠다"고 후폭풍을 우려하기도 했다.

우원식 의원은 "실종자들의 안위보다 생존자 숫자가 틀리는 데만 급급한 청와대, 구조 헬기를 장관 의전용으로 보내고 은폐를 시도하고, 구조임무에 나갈 헬기를 해경청장을 태우고, 언제든 잠수해 생존자를 구하겠다는 119앞에 무관심한 해경은 국가가 아니었다"며 "권력을 누리는 데만 욕심 있는 무리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고 질타했다.

최병성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