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85773

4년간 큰빗이끼벌레 무시했던 환경부
데스크승인 [ 1면 ] 2014.07.08  곽진성 | pen@ggilbo.com  
   

 
최근 대청호 상류인 보청천과 4대강 사업지인 금강·낙동강·영산강 등에 창궐한 큰빗이끼벌레가 논란이다.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큰빗이끼벌레와 4대강사업의 연관성’과 ‘이 벌레가 수질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본보 7일자 1면·5면 보도> ▶관련기사 5면

일부에서는 ‘먹어보니 두드러기가 났다’는 등의 확인되지 않은 괴담도 퍼지고 있지만 정부차원의 실태조사는 약 4년 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주관부서인 환경부는 지난 2010년 대청호 상류에서 창궐했던 이 벌레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해 문제해결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문제가 커지자 환경부는 뒤늦게 실태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북 옥천군 관계자는 “지난 2010년 당시 보청천에 큰빗이끼벌레가 발견돼 논란이 됐을 때 옥천군에서 환경부에 건의를 했는데 실태조사는 안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 환경부와 통화해 봤는데 대책이 있는 것 같진 않고 내년에 예산을 배정 할 것 같다. (정부 차원에서) 현재까지 실질적으로 한 건 없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보청천에서 창궐한 큰빗이끼벌레는 당시에도 유해성 논란이 일었지만 환경부는 전수조사 등 신뢰할만한 실태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난 2010년 국립과학원에서 옥천군 현장을 찾아 개체수 파악을 했다. ‘큰빗이끼벌레에 독이 없다’는 문헌을 보고 실태조사 필요성이 없다고 생각해 별도의 조사 계획이라든지 장비연구계획은 없다고 지난 2010년 7월 30일 회신했다”고 답했다.

옥천군은 다른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지난 2010년 8월 2일 의회에서 태형동물 실태조사 촉구를 위한 건의문 발송을 했고 환경부에서 국립환경과학원으로 하여금 조사토록 하겠다고 답변이 왔다. 그런데 그 뒤로 실태조사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한 환경부 관계자도 당시(2010년 8월) 보청천에서 실태조사가 없었고 큰빗이끼벌레에 관한 전문가 자문도 지난달 말에서야 구두로 받았다고 답변했다.

당시 실태조사가 필요없다고 밝혔던 환경부, 하지만 최근 금강·낙동강 등을 중심으로 큰빗이끼벌레가 창궐하자 뒤늦게 실태조사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난 1일 금강환경청·영산강환경청, 환경 전문가 두 분과 이제는 전국적인 조사를 하는 게 좋겠다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뒤늦은 조사. 이로인해 일각에서는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 격인 실태조사가 불거진 큰빗이끼벌레 논란을 빠른 시일 내에 잠재우지는 못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예산을 어떻게 추진할까 논의하고 이달부터 착수할 예정이다. 내년 예산에 긴급신청 할 생각이다. (하지만) 문제는 돈이다. 실태조사를 하기에 앞서 돈이 있어야 한다”고 나름의 고충을 토로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