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newsview?newsid=20140716085208613

'4대강 담합' 뒤 MB정부 청와대? 입찰공고 바꿔 조정 정황
JTBC | 이호진 | 입력 2014.07.16 08:52


[앵커]

4대강 사업 완공 2년을 맞아서 이 사업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을 지난주부터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15일)은 공사 담합 과정의 문제와 4대강 수변의 공원 조성의 실태를 집중취재했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4대강 공사업체의 담합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의혹을 뉴스9이 전해드렸는데요.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업체 간 담합을 조율한 정황도 확인됐습니다.

이호진 기자가 감사원이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담당자들을 조사한 비공개 진술서를 입수해 전해드립니다.

[기자]

감사원이 4대강 사업 담합 의혹을 조사하며 당시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국장이었던 전 청와대 행정관을 조사한 진술서입니다.

부산청의 한 사무관이 낙동강 공구 입찰이 진행되기 전인 2009년 6월 "해당 행정관이, 낙동강 공구마다 업체가 정해져 있어 판을 깰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담합을 미리 알고 입찰공고를 바꿔 조정을 시도했다는 겁니다.

처음 담합 논의가 이뤄질 당시 낙동강 32공구는 삼성물산이 맡기로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 달만에 갑자기 담합에 참여하지 않았던 두산건설로 바뀝니다.

삼성물산의 설계 부문 점수가 더 높았지만 턱없이 높은 가격을 써서 가격 부문 점수에서 꼴찌를 한 겁니다.

이같은 담합의 조정 과정을 청와대가 조율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해당 행정관은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그랬을 뿐이고 담합 사실은 알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행정관의 지침은 조달청에서 결국 위법이라고 지적받았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