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12020600085&code=910203

‘찌라시’라면서… 민정수석실 파견 검찰·경찰·국정원 소속 요원 20명 교체
이용욱·이인숙·구교형 기자 woody@kyunghyang.com  입력 : 2014-12-02 06:00:01

정윤회 문건’ 보고 후 3개월 사이 대대적 ‘물갈이’… 청 “통상적 인사”
박 대통령 “문건 유출은 국기문란”… 야, 청 책임론·대통령 사과 요구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등 민정수석실에 파견됐던 검찰·경찰·국가정보원 등의 요원들이 지난 7월 초까지 상당수 교체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정치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윤회씨 등의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문건이 보고되고 지난 4월쯤 다량의 청와대 문건이 유출된 이후 7월 초까지 청와대에 파견됐던 이들 사정기관 요원 20명이 교체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정수석실은 정원 내외를 포함해 총 30~40명 정도가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상 인사 형식을 빌렸지만 실제로는 문건 유출과 관련된 ‘물갈이’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를 두고 청와대가 ‘찌라시’ 수준이라고 평가절하한 문건의 유출을 이유로 해당 부서 파견자들을 대폭 교체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통화에서 “통상적 인사다. 청와대에서 비서관·행정관 인사는 수시로 일어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비선 국정개입 의혹 및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해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것도 어떤 의도인지 모르지만 결코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세계일보 보도 후 불거진 ‘국정농단’ 논란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이런 공직기강의 문란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적폐 중 하나”라며 “검찰은 내용의 진위를 포함해 모든 사안에 대해 한 점 의혹도 없이 철저하게 수사해 명명백백하게 실체적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비선 의혹에 대해 ‘근거 없는 일’이라고 치부하면서 문건 유출 문제를 부각시킨 것을 두고, 국정농단 의혹이란 본질은 가린 채 검찰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주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야권에서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는 국정과 관련된 여러 사항들뿐 아니라 시중에 떠도는 수많은 루머들과 각종 민원이 많이 들어온다. 그러나 그것들이 다 현실에 맞는 것도 아니고 사실이 아닌 것도 있다”면서 “이 문서 유출을 누가 어떤 의도로 해 이렇게 나라를 혼란스럽게 하는지에 대해 조속히 밝혀야 한다. 누구든지 부적절한 처신이 확인될 경우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야권은 ‘청와대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박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이번에도 청와대가 유야무야 넘어간다면 국민 신뢰는 완전히 땅에 떨어지고, 박근혜 정부는 최대 위기에 봉착할 것”이라며 “청와대가 나서 이번 사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기홍 수석부대변인은 “문서 유출자를 엄단하겠다고 엄포를 놓을 것이 아니라 비선 실세들의 국정농단에 대해 진실을 밝히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검찰은 유상범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의 지휘 아래 ‘국정개입’ 의혹 사건 중 명예훼손 부분은 서울중앙지검 형사 1부가, 문건 유출은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 2부가 각각 전담해 수사키로 했다. 특수 2부는 소속 검사 전원을 투입해 청와대 문건이 어떤 경로로 유출됐는지 밝힐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 운영 핵심기관인 청와대 문서가 무단 유출된 것은 중대범죄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주 고소인인 청와대 행정관·비서관을 불러 조사하고 압수수색 등 증거확보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