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함 비리 뒤엔 ‘진급 욕심’ 있었다
이효상 기자 hslee@kyunghyang.com  입력 : 2015-04-09 22:30:15ㅣ수정 : 2015-04-09 22:35:13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특정업체 밀도록 부하 압박

해군 통영함에 고물 수준의 음파탐지기가 장착된 것은 처음부터 특정업체를 밀어주려는 계획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방위사업청에 근무하며 부품구매를 실질적으로 지휘한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59·구속기소)은 진급 욕심에 특정업체를 밀도록 부하들을 압박한 사실도 드러났다.


9일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2009년 통영함 선체고정음파탐지기(HMS) 구매계획을 세우면서 일찌감치 ㄱ사를 납품업체로 점찍었다. ㄱ사는 정옥근 당시 참모총장의 해군사관학교 동기인 김모씨(63·구속기소)가 로비스트로 활동하고 있었다. 당시 함정사업부 부장이었던 황 전 총장과 사업팀장 오모 전 대령(57·구속기소)은 김씨로부터 건네받은 ㄱ사의 제품 관련 자료를 토대로 도입계획을 세웠고, 구매계약까지 맺었다.

합수단은 황 전 총장이 정옥근 당시 참모총장의 동기를 밀어줌으로서 진급을 위한 ‘점수’를 따려고 했다고 보고 있다. 황 전 총장은 수시로 “총장님 관심사항이니 적극적으로 진행하라”며 부하들을 압박했고, “총장 동기생 선배가 참여하는 사업이니 신경 써서 잘 도와줘라. 총장과 관계가 좋아야 내가 진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