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UAE 수출 위해 신고리 3호기 졸속 허가”
뉴스K  |  kukmin2013@gmail.com  승인 2015.04.09  22:05:09  수정 2015.04.10  09:49:07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신고리 3호기의 운영 승인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한전은 아랍에미리트로의 원전 수출과 관련해서 신고리 3호기 가동을 재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시민사회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신고리 3호기 자체의 안전성이 의심스러울 뿐만 아니라, 이미 원전 포화상태인 고리단지에서 사고가 발생한다면 340만 명 가까이 피해를 입게 된다는 지적입니다.

강신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밀양송전탑 전국대책회의,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등 시민단체들은 신고리원전 3호기 운영 허가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신고리 3호기는 시험성적서 위조, 100억원이 넘는 납품 비리 사건 등이 불거진, 부실 원전으로 낙인 찍힌 원전입니다.

지난해 말에는 신고리 3호기 보조 건물에서 질소가스 누출로 노동자 3명이 숨지는 사고도 발생했습니다.

 
[김세영 / 녹색연합 팀장]
"신고리 3호기는 우리 국민에게 낯설지 않은 신규 핵발전소다. 지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터져 나온 원전 비리와 부실부품 납품, 그리고 이러한 부실과 비리가 노동자의 사망사고로 이어진 비극의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신고리 3호기가 운영을 시작할 경우, 세계 최대 규모의 핵단지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보아 / 밀양송전탑 전국대책회의 정책팀장]
"신고리 3호기가 운영허가가 떨어지게 되면 말씀드렸듯이 세계 최대 핵단지화가 됩니다."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고리 일대에 이미 고리1‧2‧3‧4호기, 신고리 1‧2호기가 가동 중입니다.

신고리 3호기는 2009년 이명박 정부 때, 아랍 에미리트에 수출하기로 한 원전 모델입니다.

[김세영 / 녹색연합 팀장]
"신고리 3호기는 최초 적용되는 신규 모델의 핵발전소로 아직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다. UAE가 신고리 3호기의 상업운전을 조건으로 내건 것도 이 때문이다."

 

올해 9월까지 상업운전을 실시해 안전성을 입증해 주기로 했고, 신고리 3호기의 가동이 늦어질 경우, 아랍 에미리트에 위약금을 물게 됩니다.

위약금을 물지 않으려면 이달부터 시험운전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정부와 한전이 운영허가를 재촉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세영 / 녹색연합 팀장]
"올 9월까지 상업운전을 시행해 안전성을 입증하기로 한 약속 때문에 운영허가가 졸속으로 이뤄진다면, 이는 핵 마피아들의 이익을 위해 우리 국민은 물론 다른 나라 국민까지 위험에 처하게 하는 것이다."

 

국민TV뉴스 강신혜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