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 눈물 흘린 유족들 "다음엔 8만·80만 모아달라"
[현장] 경찰, 세월호 행진단에 캡사이신 무차별 난사
15.04.11 17:06 l 최종 업데이트 15.04.12 12:09 l 김시연(staright) 이희훈(leeheehoon)

기사 관련 사진
▲ 경찰에 가로막힌 시민과 유가족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시민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청와대로 행진하던 중 경찰에 가로막혀 대치하고 있다. ⓒ 이희훈

기사 관련 사진
▲ 캡사이신에 고통스러워하는 영석아빠 세월호 유가족 오병환씨가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치고 시민들이 청와대로 행진하던 중 경찰병력이 뿌린 캡사이신에 맞아 고통 스러워하고 있다. ⓒ 이희훈

기사 관련 사진
▲ 세월호 유가족, 경찰벽에 제자리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시민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청와대로 행진하던 중 경찰에 가로막혀 대치하고 있다. ⓒ 이희훈

기사 관련 사진
▲  정함철 서북청년단 대변인이 세월호 시민-유족들의 행진을 막으려고 나섰다가 거부당하고 있다. ⓒ 김시연

[4신 : 12일 오전 12시 10분]
세월호 가족 두 번 울린 박근혜... "8만, 80만 모아달라"

세월호 가족들이 두 번 울었다. 11일 낮 서울 광화문 분향소에서 자식들 영정에 헌화하며 눈물을 훔쳤던 세월호 엄마 아빠들은 이날 밤 경찰이 뿌린 캡사이신에 눈물을 강요당했다.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닷새 앞두고 광화문 광장에 열린 국민총력투쟁은 대정부 성토장이었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사실상 제약하는 정부 시행령을 입법예고한 데 이어, 오는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남미로 떠난다는 소식이 불을 지른 것이다.

정부 시행령 폐기를 요구하며 5일째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는 이태호 세월호국민대책위 공동운영위원장은 "애초 이번 주를 추모 기간으로 하려고 했지만 세월호 가족들이 지금은 추모할 때가 아니라 행동할 때라면서 거부했다"면서 "4월 16일에 외국 나간다는 데 이런 대통령에게 진심이나 진정성을 기대할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세월호가족대책위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단원고 희생자 찬호 아빠 전명선씨는 "진상 규명 않고 선체 인양 선언이 없는 이상 우린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다"라면서 "차라리 우리 국적을 바꿔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어제 이완구 총리 답변을 못 들었는데 세월호 진상규명과 선체 인양, 안전사회 답변은 박근혜 대통령이 해야 한다"면서 "답변 받을 때까지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전 운영위원장은 시민들에게 "오늘 그 답변을 받도록 하자"고 말했고 시민들은 약속을 지켰다. 이날 오후 7시쯤 행사를 마친 시민 수천 명은 청와대 행진에 동참했다. 경찰이 미국 대사관부터 청와대로 가는 길을 차벽으로 가로막자 종로와 을지로 일대로 시가행진을 벌인 뒤 광화문 광장으로 오후 9시쯤 재진입했다.

경찰은 방어벽이 뚫리자 시민들에게 매운 캡사이신을 무차별 난사했다. 이에 시민들은 우산이나 비닐로 가린 채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고, 뒤에 있던 시민들이 플라스틱 물병을 던지며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유가족 3명과 대학생 등 시민 10여 명이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종로경찰서 경비과장은 '세월호국민대책위'만 지목해 해산을 요구하며, "유가족에게는 캡사이신을 뿌리지 말라"고 마치 유가족들을 배려하는 듯 했지만 '말장난'일 뿐이었다. 노란 재킷을 입은 세월호 유가족 30여 명이 이날 오후 10시 30분쯤 시민들 부상을 우려해 대치 중인 경찰들 사이로 들어갔지만, 경찰은 유가족에게도 예외 없이 캡사이신을 뿌렸다. 

기사 관련 사진
▲ '캡사이신이 눈에 들어갔어'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한 시민과 세월호 유가족들과 청와대로 행진하던 중 경찰이 뿌린 캡사이신을 맞아 물로 씻어 내고 있다. ⓒ 이희훈

기사 관련 사진
▲ 눈에 들어간 캡사이신 한 시민이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시민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청와대로 행진하다 경찰에 가로막혀 대치하던 중 캡사이신에 맞아 고통스러워 하고 있다. ⓒ 이희훈

이날 청와대 앞으로 가 박 대통령의 답변을 받아내겠다던 유가족의 바람은 끝내 무산됐다. 연행자 석방을 요구하는 시민들과 경찰의 대치 상태가 끝내 자정을 넘기고 만 것이다. 결국 유가족 3명은 풀려났지만 나머지 시민들은 석방을 기약할 수 없는 상태에서 행진을 끝낼 수밖에 없었다. 

전명선 운영위원장은 이날 자정께 "우리 가족을 보호하려고 끝까지 함께 한 시민 여러분께 감사하다"면서 "시민들이 더는 연행돼선 안 된다, 무사히 돌아갈 수 있도록 우리 가족들이 지켜드리겠다"며 시민들에게 귀가를 제안했다.

전 위원장은 "청와대 가려고 하니 8천 명 갖고 안 되겠더라, 오는 4월 16일에는 한 명당 100명, 1000명, 1만 명이라도 동원해서 국민들의 힘이 뭔지 보여주자"면서 "4월 16일은 추모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진상 규명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참여를 호소했다.

[3신 : 오후 10시] 
"박근혜가 책임자다, 책임자를 처벌하자"

기사 관련 사진
▲ 캡사이신 뿌리는 경찰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시민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청와대로 행진을 시작하자 경찰병력이 대치 도중 캡사이신을 뿌리고 있다. ⓒ 이희훈

기사 관련 사진
▲ 경찰벽 앞에 붙은 노란리본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시민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청와대로 행진하자 이를 가로막은 경찰 앞으로 세월호 노란 리본이 붙혀져 있다. ⓒ 이희훈

기사 관련 사진
▲ 경찰 방패에 눌린 유가족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시민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청와대로 행진하던 중 경찰에 가로막혀 대치하고 있다. ⓒ 이희훈

기사 관련 사진
▲ 경찰벽에 주저 앉은 세월호 유가족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사고 1주기를 맞아 열린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시민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청와대로 행진하던 중 경찰벽에 가로막혀 대치를 하다 바닥에 앚아 있다. ⓒ 이희훈

'근혜 장벽'도 세월호 시민을 막진 못했다. 11일 오후 9시쯤 광화문 광장으로 돌아온 시민들은 철옹성 같았던 경찰 방어벽을 일부 들어내고 경찰과 직접 대치했다. 

경찰은 시민들을 불법 시위대로 간주하고 캡사이신을 난사하며 대응했다. 눈에 직접 캡사이신를 맞은 시민들이 고통을 호소하자 다른 시민들이 물을 뿌려 응급처치를 하고 있다.

시민들은 깃발로 사용했던 대형 비닐을 사용해 캡사이신를 막으며 맞서고 있다. 

이날 오후 8시쯤 경찰 차벽에 막혀 행진을 시작한 세월호 가족과 시민 수천명은 1시간만에 다시 광화문 광장으로 모였다.

이들은 종로와 을지로를 거쳐 시청 광장을 돌아 광화문 4거리까지 행진하며 구호를 외쳤다. 시청을 지날 때는 청사 벽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에 "시행령 폐지하라" "화이팅" 등 응원 문자메시지가 떠 시민들이 환호하기도 했다.

경찰은 집회와시위에관한법 위반과 일반교통방해 현행범으로 체포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거듭 해산을 명령했다. 종로경찰서 경비과장이 깃발을 든 사람을 체증하라고 명령하자 시민들은 손팻말을 높이 들고 "우리도 깃발이다"라고 맞섰다.

경찰 충돌 과정에서 일부 시민이 다치고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단원고 희생자 오영석군 엄마 권미화씨는 "이 정도 경력이면 우리 아이들 구했을 텐데 왜 우리를 방해하고 있느냐"며 "우리가 불법이 아니라 경찰이 우리 앞길을 막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4.16연대에 따르면,오후 10시 20분 현재 대학생 권아무개군 등 14명이 연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2신보강 : 11일 오후 8시 30분] 
세월호 시민 막은 '근혜 장벽'... 광화문 광장서 대치

오후 7시쯤 국민총력행동을 마친 시민과 유가족 8천여명은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에 나섰으나 경찰이 광화문광장에 방어벽을 치고 차단했다. 시민들은 광화문 양방향 차도를 통해 이동하려 했지만 경찰은 버스를 동원해 차벽을 설치해 정부중앙청사 앞과 역사박물관 앞 차량과 사람 통행을 막고 있다. 

시민들의 시행령 폐기와 세월호 인양 구호는 박근혜 퇴진 구호로 바뀌었다. 7시 50분 현재 시민과 경찰은 광화문광장을 중심으로 대치하고 있다. 경찰은 차벽 뒤쪽에 수천명의 경력을 배치하고 시민 해산을 명령했고 4.16연대쪽은 평화로운 행진을 보장하라며 차벽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 

곳곳에서 경찰과 시민 사이에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지만 현재 큰 충돌없이 대치가 계속되고 있다.

장시간 대치가 계속되자 4.16연대는 8시쯤 유족들을 한 곳으로 불러모은 뒤 반대방향으로 우회해 행진에 나섰다.

행진단은 오후 8시 30분 현재 종로2가까지 진출했다.

[1신 : 11일 오후 4시 10분] 
"추모 아닌 결의"... 세월호 '눈물'이 달라졌다

기사 관련 사진
▲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세월호 유가족들이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폐기와 청와대 규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날 처음 설치된 희생자 분향소에 헌화하고 있다. ⓒ 김시연

자식을 보낸 지 1년이 다 되도록 부모의 눈물은 마를 줄 몰랐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자식 영정 앞에 꽃을 바치며 흘린 눈물에는 추모가 아닌 결심과 결의가 담겨있었다.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아래 4.16연대)'와 세월호 유가족들이 11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폐기를 촉구하고 청와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자식들 영정 앞에 결의를 다졌다. 

"세월호 인양-시행령 폐기, 박 대통령에게 달렸다"

이날 농성장에는 1주기를 앞두고 세월호 희생자를 기리는 광화문 분향소가 다시 설치됐고 세월호 희생자 사진과 이름이 새겨진 '기억의 문'과 노란종이배 모형이 설치됐지만 단지 '추모'의 의미만은 아니었다. 죽은 이의 증언을 들어야 할 박근혜 대통령에게 더 가까이 서겠다는 의미였다.

단원고 학생 '재욱 엄마' 홍영미씨는 "분향소는 애도하는 분향소가 아니라 사회 정의를 똑바로 세우는 분향소"라면서 "지난 1년 정부는 우리 아이를 살리지 못했지만 지금이라도 우린 아이들을 살려내고 어떤 게 사람 사는 세상인지 보여줄 것"이라고 다짐했다. 

유가족들은 전날 이완구 국무총리 면담이 무산된 데다 1주기 당일인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남미 순방을 떠난다는 소식에 분개했다(관련기사: 세월호 유족 "총리, 오라더니 왜" 대치 끝에 면담 못해).

기사 관련 사진
▲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세월호 유가족들이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폐기- 청와대 규탄 기자회견에 앞서 희생자와 실종자를 위해 묵념하고 있다. ⓒ 김시연

4·16연대는 기자회견문에서 "떠나기 전 세월호 추모 일정을 갖겠다고 하지만 대통령의 추모는 추모가 아니다"라면서 "가족들은 아무런 대답도 듣지 못해 이대로는 추모할 수 없다고 말하는데, 대답을 내놓고 해결을 해야 할 대통령이 아무런 노력도 없이 누구를 추모하겠다는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4·16연대 운영위원을 맡고 있는 양한웅 조계종 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은 "4월 16일은 전국민 추모일이다, 하루 동안 울면서 반성하는 날 떠난다면 정상적인 대통령은 아니다"라면서 "나갈 거면 들어오지말라, 대통령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기사 관련 사진
▲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종이배를 담을 모형 종이배가 11일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에 설치돼 있다. 유리 조각 하나하나에는 304인 희생자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 김시연

또 세월호 인양에 1년 6개월 이상 걸린다는 전날 정부 기술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양 위원장은 "전 국민의 관심을 돌리는 수작"이라면서 "유가족은 1초가 급하다, 즉각 인양하라"고 촉구했다. 

유가족과 국민들은 이날 오후 5시 30분 시행령 폐기와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는 국민총력행동을 진행한 뒤 청와대 앞으로 행진할 예정이다. 4·16연대는 "대통령령(시행령)의 최종 지휘자도, 세월호 인양을 공식 선언할 책임자도, 세월호 침몰사건의 최종 책임자도 대통령"이라면서 "말해야 할 단 한 사람은 대통령이고, 들어야 할 사람은 가족들과 국민들이기 때문"이라고 청와대로 향하는 이유를 밝혔다.  

문화예술인들, 광화문 일대서 세월호 진심 인양 '연장전' 

기사 관련 사진
▲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서울 광화문 농성장에 세월호 희생자를 기리는 '기억의 문'을 설치학 있다. ⓒ 김시연

이날 광화문 광장 일대에선 세월호 1주기를 맞아 '세월호, 진심을 인양하라'는 주제로 문화예술인들이 준비한 '3차 연장전'을 비롯한 추모 행사가 열렸다. 공연과 전시회에 머물지 않고 사진작가와 기자, 문학인, 연극인, 풍물단체 대표, 청년예술가 등 각 분야에서 토론회를 열어 세월호 참사의 의미를 되새겼다. 

하장호 예술인소셜유니언 사무처장은 "사진작가들이 세월호 희생 학생들의 '빈 방'을 찍은 사진전을 봤는데 끝까지 볼 수 없었다"며 "예술인 마음속에도 텅 빈 공간을 느껴 예술의 '연장'을 들고 진심 인양을 위한 연장전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세 번째 '연장전'은 이날부터 12일까지 1박 2일간 이어진다.

○ 편집 ㅣ 최유진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