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녹조관리 강화' & 환경단체 '수문 개방'
2015-05-01 05:00 대구CBS 권기수 기자


환경부가 낙동강 지류하천에 대한 오염 부하량을 정밀 진단하는 등 녹조 관리에 적극 나섰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보 수문 개방 등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4대강 사업이후 해마다 심화되고 있는 낙동강의 녹조 현상에 대비해 환경부는 5월부터 여름철 녹조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녹조 농도가 높은 낙동강의 경우 강정고령보 하빈천 등 5개 보 인근 지류 10곳이 조류 중점관리 지류로 지정됐다. 

이곳에 대해서는 오염 부하량과 주요 오염원별 기여율 등 수질 관리를 위한 정밀 진단이 실시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 본류와 지류가 합쳐지는 지점이 물이 정체되니까 특이 녹조가 많이 발생한다"며 "또 지류에는 오염물질도 많이 흘러들고 하니까 이 곳에 대한 수질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와 함께 낙동강 수계 등을 대상으로 후보지를 선정해 유기물과 영양물질 등 오염물질을 관리하는 맞춤형 지류 총량제를 오는 8월부터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지류와 지천에 대한 조류관리대책이 착실히 이행되면 낙동강 본류의 녹조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보 수문 개방 등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생태보전국장은 " 녹조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물이 흐르지 않기 때문"이라며 "아무리 지류를 관리한다고 하더라도 보 수문을 열지 않으면 실효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낙동강의 녹조는 지난 2012년 말 4대강 사업이 완료된이후 해마다 빨리 발생하고 늦게까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다 관련법 개정이 늦어지면서 낙동강 조류경보제는 아직 시범운영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하고 있다. 

올해도 '녹조 라떼'로 뒤덮인 낙동강이 되지나 않을까? 식수원 오염에 대한 불안감이 가시지 않는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