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34574

"낙동강 녹조대책 '펄스형 방류', 효과 없다"
최근 낙동강 녹조 창궐 ... 마창진환경연합 "보 상시 개방해야" 촉구
15.08.10 17:13 l 최종 업데이트 15.08.10 17:13 l 윤성효(cjnews)

정부가 낙동강 녹조 대책의 하나로 '펄스(Pulse)형 방류'를 실시했지만, 환경단체는 효과가 없다며 보 상시 개방을 촉구했다.

최근 낙동강 일대에서 녹조가 창궐하고 있다. 낙동강에는 경남권 창녕함안보, 합천창녕보를 비롯해 모두 8개의 보가 있는데, 환경단체는 보로 인해 물 흐름이 느려지면서 녹조가 발생하는 것이라 보고 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 6월 달성보와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등 3개 보의 수문을 개방하는 '펄스(Pulse)형' 방류를 선보였다. 부산국토관리청은 "강 상류에서 유입된 수량만 하류로 흘려보내는 기존 방류 방식은 수온차가 있는 성층파괴에 한계가 있다"며 "강물의 유량을 인위적으로 늘리는 '펄스형' 방류는 하천의 상·하층을 섞이게 해 남조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사 관련 사진
▲  8일 오전 낙동강 창녕함안보 상류 소랑교 부근에 녹조가 발생해 있다. ⓒ 윤성효

부산국토관리청은 "낙동강의 수질과 녹조 발생 정도를 감안해 강정고령보~창녕함안보 4개 보 간의 방류량과 시기 등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면서 '펄스형' 방류를 오는 9월까지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 밝혔다.

10일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낙동강은 1000만 영남주민의 생명수"라며 "정부의 낙동강 녹조 대책, 펄스형 방류 효과 없다. 정부는 낙동강 보 상시 개방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8월 4일 펄스형 방류가 되었던 직후 낙동강의 녹조는 더 확대되고 있었다"며 "지난 4일 정부는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약 500만톤의 물이 방류되었다. 수문을 개방하는 4개의 보 중 3개의 보가 위치하는 강정보 달성보 합천보 하류구간인 낙동강 창녕 박진교부터 합천보 상류 율지교까지 낙동강 본류는 녹조가 더욱 확대되어가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더욱이 낙동강은 연일 폭염이 계속되자 낙동강은 전날 발생한 녹조가 사라지지 않고 다음날까지 지속되는 현상을 보이면서 8월 8일 낙동강 물은 녹조라떼가 되어있었다"고 덧붙였다.

환경단체는 "1000만 영남주민의 생명수인 낙동강은 녹조라떼라는 대재앙을 겪고 있다. 낙동강 녹조라떼 재앙은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으로 인한 수온상승, 주변에서의 질소와 인과 같은 오염물질 유입, 4대강사업으로 설치된 보로 인한 강 흐름 차단에서 비롯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폭염은 정부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고 오염물질문제 또한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따라서 낙동강 물의 녹조라떼 해결은 보의 수문을 상시개방하거나 철거하는 것"이라 덧붙였다.

기사 관련 사진
▲  8일 오전 낙동강 창녕함안보 상류 창녕 도천면 우강2구마을 앞 본류에 녹조 덩어리가 떠 있다. ⓒ 윤성효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