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704212226015

'논두렁 시계' 수사 지휘부 주목..'여론공작 제안자' 밝힐까
이서준 입력 2017.07.04 21:22 


 
[앵커]

어제(3일) 저희는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 과정에서 국정원 공작이 있었는지도 조사 대상이란 내용을 처음으로 보도해 드린 바 있습니다.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하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 등의 언론 인터뷰가 이런 정황을 뒷받침하고 있는데, 당시 수사팀 지휘부가 입을 열어서 국정원 개입 여부에 대한 의혹이 규명될 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서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권양숙 여사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 받은 명품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그로부터 6년이 지나 해당 내용이 국정원에서 나왔을 것이라는 다른 언론사 보도가 추가로 나왔습니다.

수사 당시 대검 중수부장이던 이인규 변호사의 입을 통해서입니다.

이어서 익명의 대검 중수부 관계자 말을 통해 "국정원 측이 노 전 대통령 소환 전, 시계 얘기를 (언론에) 강조하자고 했다"면서 "검찰이 거부하자 소환 전 시계수수 의혹이 집중 보도됐고 소환 뒤엔 논두렁에 버렸다는 보도가 나왔다"고 말했다는 보도가 이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당시 검찰 수사팀에 시계수수 의혹 보도를 제안한 것으로 보이는 국정원 직원을 찾는 게 진상조사의 시작이 될 걸로 보입니다.

당시 수사팀의 어느 선까지 국정원 개입 정황을 알았는지 여부도 주목됩니다.

당시 지휘 라인에는 임채진 전 검찰총장과 이 전 중수부장, 그리고 홍만표 전 대검 수사기획관, 우병우 전 중수1과장 등이 있었습니다.

또 당시 검찰 수사를 보고 받던 청와대와 법무부 간부들 역시 조사 대상에 포함될 지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