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37792

4대강, 아이들에게 어찌 설명할까 고민이라면
[어린이책 읽기] 신현수, 심가인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
17.06.30 08:30 l 최종 업데이트 17.06.30 08:30 l 최종규(함께살기)

요즈막 들어서 가뭄이 잦습니다. 올해에도 지난해에도 그러께에도 비 한 방울 없이 봄이며 여름이 퍽 오래 흐르곤 합니다. 어쩌면 이듬해나 그 이듬해에도 이 같은 봄가뭄이나 여름가뭄이 이어질는지 모릅니다. 앞으로 한국은 비가 안 올 적에는 몇 달이고 가뭄이다가, 비가 올 적에는 벼락처럼 쏟아지는 날씨가 될 만해요.

날씨가 바뀌는 일을 놓고 흔히 기후변화라고 합니다만, 날씨는 그냥 바뀌지 않습니다. 숲을 밀어서 도시를 늘리고, 공장을 올리며, 아파트를 세우니, 날씨가 안 바뀔 수 없습니다. 비행기가 끝없이 하늘을 가르고, 자동차가 줄줄이 찻길을 메우는데다가, 핵발전소를 비롯한 큰 발전소에다가 엄청난 송전탑이 들과 등성이를 가득 채우니, 날씨는 바뀔밖에 없지요.

여기에 한 가지 또 있어요. 지난 몇 해 동안 4대강사업이라는 막삽질이 있었어요. 멀쩡한 냇물에 시멘트를 들이붓는 막삽질을 벌였는데요, 멀쩡한 냇물뿐 아니라 멀쩡한 골짝물에다가 시냇물에다가 도랑물까지 시멘트를 들이부었어요.

 겉그림
▲  겉그림 ⓒ 논장

지구의 70%는 물이에요. 우주에서 찍은 지구 사진이 파랗게 보이는 것도 물이 많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지구에 있는 물 가운데 97%는 짠 바닷물이고 나머지 3% 정도만 이 소금기가 없는 민물이에요. (33쪽)

어린이 인문책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논장 펴냄)를 읽습니다. 4대강사업을 짚는 어른 인문책은 꽤 나왔습니다. 매체나 책에서도 자주 다루는 4대강사업이기에, 어른들은 퍽 손쉽게 자료나 정보를 살필 만합니다. 앞으로 이 땅을 물려받아 살아갈 아이들을 헤아릴 적에 막삽질은 끔찍한 일이에요.

자, 그러면 오늘 어른 곁에서 살아가는 어린이한테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을까요. 오늘 이 땅에서 무럭무럭 자라는 어린이는 어떤 이야기를 살피거나 찾으면서 날씨와 철과 땅과 냇물과 하늘을 헤아리면 좋을까요.

한강은 서울과 주변 도시 사람들에게 먹을 물을 대 주고, 넓고 기름진 평야에서 질 좋은 곡식을 생산할 수 있게 해 줬어요. 또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편안한 쉼터가 되어 주었지요. (86쪽)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는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냇물을 어떻게 바라보거나 다루려 하는가를 가만히 짚습니다. 냇물을 둘러싼 여러 문명과 문화를 찬찬히 짚습니다. 사람한테 물이 없다면 삶도 없는 노릇이라, 예나 이제나 물은 대단히 큰 자리를 차지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냇물을 정갈하게 건사할 줄 아는 나라는 아름답게 거듭난다는 대목을 이야기합니다. 이제는 막삽질 아닌 따스한 손길로 냇물을 어루만지는 길로 갈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이 억지로 뒤틀거나 바꾸는 물길이 아닌, 오랫동안 흘러온 결을 그대로 살리는 물길이 될 적에 냇물이 깨끗하다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나무숲은 비가 내리면 빗물을 머금었다가 서서히 흘려 보내요. 나무뿌리가 흙과 엉켜 빗물을 가둬 둠으로써 빗물이 강으로 흘러드는 속도를 늦추는 것이지요. 그래서 한꺼번에 비가 많이 내려도 산사태와 홍수를 막을 수 있고, 가뭄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106쪽)

 속그림. 냇물과 하늘과 별과 달을 읽던 옛사람 모습
▲  속그림. 냇물과 하늘과 별과 달을 읽던 옛사람 모습 ⓒ 논장

가문 날씨에도 숲은 시원합니다. 가문 날씨에도 숲에는 골짝물이 흐릅니다. 어느 누가 물을 따로 안 주어도 숲에서는 풀이며 나무가 잘 자랍니다. 크고작은 나무와 풀이 저마다 뿌리로 물을 붙잡거든요. 숲에서는 서로서로 물을 나누어 가지기도 하고, 함께 붙들기도 해요.

비가 드세게 퍼붓는 날에도 풀하고 나무가 우거진 숲에서는 빗물이 콸콸 흐르지 않습니다. 풀하고 나무가 우거진 숲은 드센 비바람 때문에 무너지지 않습니다. 풀이나 나무가 없는 맨땅은 작은 빗물에도 쉽게 무너집니다.

숲을 밀어 고속도로를 내거나 관광단지나 커다란 발전소나 운동장을 지을 적에 앞으로 날씨가 어떻게 뒤바뀌는가를 생각해야 할 때입니다. 이제는 숲을 밀어내어 건물이나 아파트나 골프장들을 세우는 몸짓을 멈출 수 있어야지 싶습니다. 시멘트를 걷어내어 풀하고 나무가 자라는 숲으로 돌려놓아야지 싶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는 이처럼 강에 인공물을 설치하고 함부로 손을 댄 것이 잘못이라는 걸 뒤늦게 깨달았어요. 그래서 강에 세운 댐과 콘크리트 제방을 허물고, 직선으로 고친 물길을 자연 그대로 구불구불 흘러가게 바꿔 놓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사람의 손을 타서 병든 강을 건강한 자연 그대로의 강으로 되돌리려 애쓰는 것이지요. (114쪽)

 속그림. 우리 냇물은 어떻게 흘러야 아름다울까요.
▲  속그림. 우리 냇물은 어떻게 흘러야 아름다울까요. ⓒ 논장

사람 손길을 타는 일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우리는 집을 짓고 마을을 이루면서 살아요. 다만 지난날에는 집을 짓거나 마을을 이룬다고 할 적에 '사람이 알맞게 쓰고 누릴 만큼'만 숲을 건드렸어요. 숲을 마구 밀지 않던 지난날이에요. 마을을 이룰 적에도 마을숲을 건사하던 지난날이지요. 집을 지을 적에도 마당에 나무를 심을 뿐 아니라, 집 둘레로 나무가 자라도록 한 지난날입니다.

깨끗한 물을 얻자면 마을을 이루는 삶터가 깨끗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을이 깨끗하고 숲과 들이 깨끗하면 냇물은 저절로 깨끗하기 마련이에요.

오늘에 이르도록 우리 사회는 억지스레 시멘트만 퍼붓는 일을 했다면, 앞으로는 자연스러운 길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라요. 자연스러운 길, 곧 삶터가 숲과 같이 되도록 하는 길은, 어린이도 어른도 모두 살기 좋은 터전으로 가꾸는 길이 될 테니까요.

냇물이 맑게 흐르는 나라가 아름다워요. 냇물이 싱그러이 흐르는 곳에서 사람들이 환하게 웃음지어요. 냇물이 구불구불 이어진 터전에서 새와 물고기와 풀벌레와 숲짐승이 고루 어우러지면서 넉넉한 살림을 이루어요.

덧붙이는 글 |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신현수 글 / 심가인 그림 / 논장 펴냄, 2017.4.20. 13000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