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op.co.kr/A00001177579.html

문재인 정부 ‘탈원전’에 바른정당 오락가락, 김무성 반대 vs 유승민 찬성?
양아라 기자 yar@vop.co.kr 발행 2017-07-10 17:25:52 수정 2017-07-10 17:25:52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오는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주최하는 탈원전 반대 토론회 포스터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오는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주최하는 탈원전 반대 토론회 포스터ⓒ녹색당 이유진 페이스북

바른정당 원전 특위위원장인 김무성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는 같은 당 대선후보였던 유승민 의원이 대선 당시 점진적인 원전 축소를 주장한 것과 상당히 거리가 멀다.

김무성 의원은 오는 12일 오전 10시 '원전 거짓과 진실, 성급한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이라는 주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토론회를 개최한다. 김 의원은 토론회를 통해 최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일환인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을 반대하는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토론회에는 성풍현·정용훈 카이스트(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 황일순 서울대 에너지시스템 공학부 교수, 이익환 전 한전원자력 연료사장 등이 참여한다. 성풍현·정용훈·황일순 교수는 에너지학과 교수 등 417명이 참여한 탈원전 반대 성명서에 서명했고, 이익환 전 사장은 원전 업계 관계자일뿐만 아니라 수차례 탈원전을 비판하는 내용을 언론에 기고한 인물이다. 결국 토론회는 원전을 찬성하는 참석자만으로 꾸려진 셈이다.

김 의원은 최근 언론을 통해 원전의 안전성을 언급하며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원전인데 잘못 알려졌다"며 "문 대통령이 비전문가의 얘기를 듣고 일방적으로 중단을 결정한 것은 초법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무성 의원실 측은 “기존의 입장과 달라지지 않았다”며 탈원전 반대 입장을 확인시켰다.

김 의원의 무조건적인 '원전의 안전성' 주장은 처음이 아니다. 그는 새누리당 의원 시절인 지난해 9월 24일 경북 경주를 방문해 지진 피해 현장을 둘러본 후 페이스북에 "원전이 지진을 맞거나 또 포격을 당할 때 폭발하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그러한 위기에 노출되어도 절대 폭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다"라는 글을 남겨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원전특위 위원장 김무성 "원전은 안전, 탈원전 반대"
대선후보 유승민 "원전 점진적으로 줄여야"

하지만 지난 대선에서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는 김무성 의원과는 전혀 다른 입장을 보였다. 유승민 의원은 대선 당시 원전의 점진적 축소의 대안으로 가스발전과 재생가능에너지 등 안전한 저탄소 발전설비를 활용하겠다고 공약했다.

특히 유 의원은 대선을 앞둔 지난 4월 울산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이 되면 아직 건설에 착수하지 않은 신규 원전의 경우에는 계획 자체를 중지시키겠다"며 "신고리 5·6호기처럼 아직 공사 진도가 많이 나가지 않은 원전들에 대해선 반드시 재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중단은 아니나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셈이다.

원전이 안전하다고 주장했던 김무성 의원과 달리 유승민 의원은 원전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유 의원은 "후쿠시마 사태에서 봤듯 여러 개의 원전이 인접해 있으면 그 중 하나에 사고가 나도 옆 원전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친다"면서 "경주 지진 이후 많은 보수 정치인들도 원전 문제는 안전의 측면에서 심각하게 생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바른정당 대변인실은 탈원전에 대한 당의 공식적인 입장을 묻자 "대안을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탈원전을 추진해서 에너지 안보와 산업적인 부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서는 안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며 확답을 꺼렸다.

이어 "김무성 의원의 입장이 당의 입장이라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면서도 "당 지도부와 교감이 있었을 것"이라고 애매모호한 답을 내놓았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