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903205838530?s=tv_news

사립대 교수에 대기업 간부까지..'요지경' 댓글 팀장
이서준 입력 2017.09.03 20:58 

외곽팀장 18명..대포폰 이용 조직적 관리

[앵커]

국정원 댓글 부대와 관련해 추가 수사를 받게 된 외곽팀장 가운데, 지역 MBC의 중견급 직원도 있다고 앞서 전해드렸습니다. 검찰은 여기에 사립대 교수, 대기업 간부까지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국정원은 이 외곽팀장들을 조직적으로 관리했다고 합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지난달 21일 댓글 부대의 민간인 외곽팀장 30명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대부분 국정원 전직 직원 또는 보수단체 인사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1일 추가로 수사를 의뢰한 18명은 다릅니다.

지역 MBC 중견급 직원, 사립대 교수, 롯데그룹 간부와 대학생, 미디어 전문가 등도 포함됐다고 검찰이 밝혔습니다.

특히 한 사립대 교수는 이명박 정부 때 만들어진 국가 위원회에서 위원으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국정원이 외곽팀장과 팀원 전원에 대해 신원 조회를 하고, 대포폰을 이용해 지시를 전달하는 등 점조직 형태로 운영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검찰은 국정원이 활동 내용을 발설하지 말고, 수사를 받을 경우 대응 요령 등을 정기적으로 교육하는 등 철저한 보안조치를 취해온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들 외곽팀장들에 대한 수사를 확대해 국정원이 운영한 댓글 부대의 실체와 규모 파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