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62411

"수시로 대학에 전화해 동향 파악" MB정부, 4대강 반대 학자 사찰 의혹
[단독] 복수 교수들 증언... "4대강 사업 주요 공구마다 기관원 목격"
17.09.22 13:36 l 최종 업데이트 17.09.22 13:36 l 글: 신상미(hippiedream) 편집: 홍현진(hong698)

고고학 전공인 ㄱ교수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구속되는 것을 보니 한이 다소나마 풀리는 것 같다"고 했다. 또 ㄱ교수는 "사람들이 외국에 나가 있는 문화재 환수를 많이 말하지만, 4대강 사업을 하면서 눈앞에서 사라져버린 문화재와 일제강점기에 반출된 문화재 중 어느 것이 더 많겠냐"고 되물었다.

역사상 최악의 공공사업으로 기록될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은 수질 오염, 생태계 파괴, 건설사 담합, 준설토 적재, 침수 피해, 경관 파괴 외에도 또 다른 문제를 낳았다. 사람들이 흔히 간과하지만 공사를 앞두고 졸속으로 진행된 '매장문화재 조사 사업'과 유적 파괴가 그것이다.  

ㄱ교수는 또다시 말을 이었다. 그는 "당시에 동원할 수 있는 모든 국가권력을 다 내세워서 4대강 사업을 관철시켰다"며 "그때 생긴 문화재 관련 잘못된 관행들이 현재 전국 문화재를 신음하게 만들고, 문화재 보호 활동에 공헌한 분마저 돌아가시게 했다. 다신 이런 일들이 되풀이돼선 안 되기에 독자에게 사실을 전하고 싶었다"고 했다. 

고고학 교수가 어렵게 입 연 이유

 4대강 살리기라는 명목으로 금강에 중장비가 밀고 들어오던 지난 2009년 말부터 나의 전쟁은 시작되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공산성 앞에 모래톱을 준설하기 위해 중장비들이 줄지어 서 있다.
▲  4대강 살리기라는 명목으로 금강에 중장비가 밀고 들어오던 지난 2009년 말부터 나의 전쟁은 시작되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공산성 앞에 모래톱을 준설하기 위해 중장비들이 줄지어 서 있다. ⓒ 김종술

ㄱ교수가 언급한 이는, 4대강 사업 추진 과정에서 졸속 발굴 반대운동을 앞장서 펼치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이아무개 사학과 교수다. 동료 학자들은 이 교수가 불법 사찰을 당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동안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의 양심선언으로 세상에 알려진 김종익씨 사찰 사건, 2011년 원세훈 전 원장이 봉은사 방문 후 승적을 박탈당하고 불법 사찰을 당했다는 주장이 나온 명진스님, 최근 새롭게 밝혀진 MB판 문화예술계 인사 블랙리스트, 이탈리아 업체 해킹팀에게 사들인 RCS 해킹 프로그램의 존재 등이 보도돼 널리 알려졌지만, MB정권의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민간인 사찰 진술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ㄱ교수에 의하면, 2012년 4월, 고인이 별세하기 4일 전 고인을 찾아가 함께 술을 마시면서 불법 사찰에 대한 이야기가 처음 나왔다. 고인은 낙동강 하류의 유적이 있을 법한 충적대지를 일일이 지도에 표시해 현장을 다니면서 조사를 하고, 고고학자들을 모아 비판 성명서를 내고, 학회 내에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리는 등 활발하게 활동했다. 

"고인이 가열차게 투쟁했는데 2011년에 갑자기 활동을 다 그만뒀다. 돌아가시기 얼마 전에 마산에 가서 소주를 함께 마셨다. 그때 이 선생이 국가 기관은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개인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갖고 있고, 특정 개인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다. 내게도 전화 오래 하지 말고 조심하라고 했다. '어디 불려갔다 왔냐'고 물어보니 '그냥 그런 일이 있었다'며 입을 다물었다."

ㄱ교수는 앞으로 본인이 입을 열 때까지 기다리자는 마음으로 더 캐묻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묻고 들을 기회는 영원히 사라졌다. ㄱ교수가 해외조사를 간 사이 이 교수가 스스로 세상을 버린 것이다.  

이 교수는 사망 전날 고향의 부모를 만나러 다녀왔다. 사망 당일 아침 회의에 참석하지 않아 제자와 후배들이 여기저기 수소문했고 휴대폰 위치 추적으로 겨우 마산의 바닷가 차 안에서 시신을 찾았다. 고인의 한 제자는 "그런 데 앞장서면 눈엣가시가 되니까 조심하시라고 농담처럼 말했지만 정말로 그렇게 될 줄은 몰랐다"고 안타까워했다.

ㄱ교수는 본인도 '겁박'을 당한 적이 있다고 어렵게 밝혔다. 2011년 초 어느 날 "XX서에 있는 학원 담당 XXX 경위인데 어찌 지내십니까? 지역 현안 관련해 항상 교수님께 관심이 많다. 의견을 듣고 싶으니 언제 한 번 찾아뵙겠다"고 지역 경찰서의 한 경찰이 전화했다. 

ㄱ교수는 "2011년께 대학에서 4대강 반대하는 사람들은 다들 학원 경찰의 전화를 한 번씩 받았다"면서 "당시 그런 일 하지 말라고 대놓고 말하진 않았는데, 교수들이 한참 (4대강 졸속 발굴 반대) 서명할 때였다. 실제로 오진 않았지만 그때는 두려웠다. 스스로 자기검열하게 된다"고 밝혔다.

박창근 교수 "국정원이 대학으로 수시로 연락해 내 동향 파악"

ㄱ교수가 경찰의 전화를 받았을 당시엔 매장문화재 조사 비리 건으로 국세청 세무감사, 감사원 감사, 검경 수사가 차례로 고고학계를 압박한 직후였다. 2007~2008년께 대검찰청이 문화재 발굴을 둘러싼 조사비 횡령.유용 수사를 전국 검찰청에 지시하면서 문화재조사기관 관계자들이 줄줄이 구속당하고 옷을 벗었다. 4대강 사업을 앞두고 문화재 조사 사업이 최대 걸림돌로 인식되면서 '군기 잡기'라는 해석이 적지 않았다. 

고고학계의 전언에 따르면, 고인이 관여했던 모 발굴 기관도 세무조사로 압박을 당했고, 이로 인해 고인의 심적 고통이 컸다고 한다. 동료 학자 ㄴ씨는 "강직한 사람이 자기 명예에 문제가 생기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다"며 "조사와 연구에 매진하지 못하고 시류에 휘말려 사회적 활동을 해야 하는 현실을 못 견뎌했다"고 안타까워했다.

고인과 경남도낙동강특별위원회에서 함께 활동했던 박창근 가톨릭관동대 교수는 자신도 불법 사찰을 당한 적이 있음을 털어놨다. 박 교수는 "국정원 부산 지부에서 날 관리했다고 들었다"며 "국정원 직원을 한 번 만난 적도 있다. 동향 파악 차 왔다면서 어떻게 지내는지 물었다. 박원순 제압 문건 첫 장에 내 이름이 나온다"고 조심스럽게 밝혔다. 

"2년 전엔 연구용역 최종심사를 통과하고도 계약과정에서 발주처인 모 정부기관이 날 연구원에서 빼달라고 해서 스스로 빠진 적도 있었다. 연구용역에서 떨어진 적은 그외에도 여러 번 있었다. 국정원이 내가 수행한 연구과제 리스트를 달라고 요구한 적도 있다. 당시 담당 공무원이 자료를 요구해서 줄 수밖에 없었다고 귀띔해줘서 알았다."

 19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환경재단에서 열린 '낙동강보 붕괴 시작!' 기자회견에서  박창근 관동대교수가 4대강 보의 붕괴모습을 모형으로 설명하고 있다.
▲  2012년 11월 19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환경재단에서 열린 '낙동강보 붕괴 시작!' 기자회견에서 박창근 관동대교수가 4대강 보의 붕괴모습을 모형으로 설명하고 있다. ⓒ 조재현

그는 "국정원 직원을 친구로 두고 있는 한 지인이 국정원이 날 주시하고 있다고 말해주기도 했다"며 "국정원이 대학으로 수시로 연락해 나에 대해 동향 파악을 하기도 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여기저기 다 전화해서 내 자료를 요구했다고 하더라"고 전해 충격을 줬다.

4대강 사업에 반대 목소리를 내온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 역시 비슷한 전언을 했다. 황 소장은 "협박까진 아니고 당시에 여기저기서 엄청나게 연락이 왔다"면서 "경찰 정보과에서 왜 그렇게 주장하는지 알려 달라거나 자료를 달라고 했다. 수년째 낯선 단체들로부터 음해와 비난을 겪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밝혔다. 

그는 "청계천 복원공사할 때 (반대 의견을 개진했더니) 사람을 보내서 아버지를 협박한 적이 있다"며 "갑자기 대학 선배라며 낯선 사람이 전화해 왜 선배(이명박씨)가 하는 일에 후배가 방해를 하느냐고 해서 언쟁을 한 적도 있다"고 밝혔다.

 청계천의 역사, 생태 복원 의사를 밝힌 박원순 서울시장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천에서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답사를 하며 황평우 한국문화유산 정책연구소 소장으로부터 광통교에 거꾸로 놓인 신장석의 얽힌 사연을 듣고 있다.
▲  청계천의 역사, 생태 복원 의사를 밝힌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2년 2월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천에서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답사를 하며 황평우 한국문화유산 정책연구소 소장으로부터 광통교에 거꾸로 놓인 신장석의 얽힌 사연을 듣고 있다. ⓒ 유성호

이러한 복수의 진술로 볼 때, 당시 정권이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학계 인사들에 대해 광범위한 불법 사찰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4대강 사업 주요 공구마다 기관원 2~3명 목격"

고고학 교수들은 4대강 사업 공사가 시작된 후에도 공사 도중 몰래 파괴되는 유적이 없는지 감시하기 위해 자주 고인과 함께 주요 공구를 찾았다고 한다. 이때 현장 관계자로 보이지 않는 선글라스를 낀 사람들이 여럿이서 공사를 감시.감독하고 있는 것을 여러 번 목격했다. 

ㄱ씨는 주요 공구마다 2~3명씩 발견되는 이들 정체불명의 인사들을 '기관원'이라고 봤다. 이들은 학자들이 현장을 찾으면 예민하게 반응하며 출입을 통제했다. 이들이 너무 기세등등해서 "어디서 나온 사람이냐"고 묻기도 어려웠다.

이 교수는 차를 타고 쫓기듯이 가서 살폈고, "어디서 왔냐"며 쫓아오면 다시 차를 타고 이동했다. 주요구간마다 이 교수와 기관원들이 쫓고 쫓기는 풍경이 목격됐다. 당시 주요공구마다 CCTV가 설치돼 있어 공사 진행 상황이 청와대 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포착된다는 이야기가 돌았다.

ㄱ교수는 이와 관련해 "2009년 초, 준설공사 때 함안보와 낙동강 하류 2군데서 기관원을 봤다"며 "국정원인지 확신할 순 없지만 공사 관계자로 보이지 않는 이들이 현장마다 2~3명 정도 있었다"고 전했다.

지난 8월 말 공개된 원세훈 녹취록엔 "4대강 좌파들이 계속 발목 잡으려는 걸 우리가 해결해야 한다" "보 지킴이라고 해서 협조하는 세력을 키워나가자" "각 지부가 4대강에 대한 여러 활동도 많이 해서 여기까지 왔다"라는 발언들이 담겨 있어, 4대강 사업에 국정원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했음이 드러난 바 있다.

"4대강 졸속 발굴, 미래 역사 자산 한꺼번에 긁어 없애"

 운하백지화국민행동이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제53조에 의거하면 이번에 문화재 지표조사를 실시한 4대강 지역은 반드시 수중지표조사를 해야 하는 지역임에도 수중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며 문화재 지표조사가 위법적이고 졸속적으로 이뤄졌다고 비판하고 있다.
▲  운하백지화국민행동이 2009년 6월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제53조에 의거하면 이번에 문화재 지표조사를 실시한 4대강 지역은 반드시 수중지표조사를 해야 하는 지역임에도 수중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며 문화재 지표조사가 위법적이고 졸속적으로 이뤄졌다고 비판하고 있다. ⓒ 이경태

MB정권은 공사를 앞두고 광대한 지역의 문화재 조사를 감당하기 위해 문화재조사기관 설립허가를 남발했다. 공사 전 조사 전담 기관만 전국에 약 20개였던 것이 80개까지 늘었고, 현재는 약 112개 기관을 헤아린다. 이들이 무한경쟁에 내몰리면서 수의계약 관행이 사라지고 저가 입찰과 '부실' 발굴이 이어졌다.

4대강 공사를 앞두고 지표조사를 하면 조사의견서를 쓰면서 문화재청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지난 2010년 '4대강 문화재 살리기' 고고학 교수모임은 성명서를 내고 "문명은 큰 강을 끼고 발달한 충적지에서 탄생하므로 21세기에 강 주변 충적지 조사가 더 중요시되는데, 4대강 사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행정 편의로 법령을 해석해 충적지에 대한 조사가 요식행위로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시 문화재청은 발굴전문기관 관계자들을 대전의 한국수자원공사 본사로 불러 모아놓고 빠른 시일 내에 조사를 종료하라고 독려했다고 한다. 관계자들 사이에선 '문화재파괴청' '(건설사) 민원처리청'이라는 비아냥이 돌았다. 

문화재조사기관의 한 연구원은 "원래 지표조사-시굴-발굴 순서로 진행되는데, 4대강 사업을 하면서 '표본조사'라는 것이 하나 더 생겼다"며 "원래는 전체 면적의 최소 10% 이상을 조사하도록 규정돼 있는데 표본조사가 생기면서 2%만 조사할 수 있게 했다. 조사기관은 납작 엎드렸고 위협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고 털어놨다. 

안재호 동국대 교수도 표본조사 문제를 지적했다. 안 교수는 "표본조사를 시행하면 모르고 파괴되는 유적이 많아진다"면서 "당시 전체 공사면적의 겨우 7%만 조사하게 했다. 발굴보고서도 나온 것이 거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한국은 고대사 문헌이 남아 있는 것이 없다. 중국이나 일본과 역사 분쟁이 일어나면 내세울 것은 고고학적 발굴 증거뿐인데 앞으로 뭘 내세우겠냐"며 "일본은 최첨단 기술로 발굴하고, 중국은 발굴예산을 넉넉히 책정한다. 동북공정을 위해 투자를 많이 하는 거다. 경제 논리로 문화재는 희생하라는 관점이 큰 문제"라며 우려했다.
   
문화재청은 당시 유적 조사를 실시한 결과 나온 것이 없다고 발표했으나 이후 북한강, 금강 일대에서 선사 유적이 나오면서 부실.졸속발굴 논란이 일었다. 4대강 건설사업 이후 저가 수주 발굴이 자리 잡으면서 턱없이 낮은 조사비용, 건설사와 발굴기관의 유착, 조사원 자격 부족 등 다양한 문제를 낳았다. 취재에 응한 고고학계 인사들은 4대강 사업이 현재 난맥상의 직접 원인이 됐다는 점에 동의했다.  

ㄱ교수는 "강 주위 자연제방 쪽에 두텁게 흙을 덮어버리고 조사 안하고 넘어가 버렸다"면서 "충적지 지형이 다 왜곡됐고 유적 훼손은 이미 일어났다고 봐야 한다. 유적이 수몰된 곳도 있고, 모래톱을 없앤 곳은 유적 자체가 영원히 사라졌다. 하천 바닥에 있을 법한 수중 유물.유구들도 강바닥을 긁으면서 다 사라졌다. 미래 역사 자산을 한꺼번에 긁어서 없애버린 것"이라고 개탄했다. 

대답 없는 국정원

고 이아무개 교수는 이런 상황들을 미리 예측하고 유적지 조사를 강하게 주장했다. 고인은 사망 당시 불과 53세였다. 청동기 시대 연구에 뚜렷한 족적을 남겼고, 경남도 문화재위원,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을 지냈다. 

"뼈에는 이데올로기가 없다"며 6.25 민간인 학살 희생자 유해 발굴에도 참여해 경남 진주, 마산, 산청 등지에서 수백 구의 유골을 자비 발굴했다. 유골의 신원을 밝히기 위해 직접 전단을 돌리고 DNA검사를 의뢰하는 등 동분서주했다.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에서도 유적이 파괴됐다고 비판했다. 

고인은 술을 마시면 "이게 나라냐"고 소주잔을 던지며 자주 울분을 토했다. 생전에 국가 폭력 희생자에 관심이 많았지만, 정작 자신에게 가해지는 국가 폭력엔 무방비로 스러졌다. 그의 사망 후 선후배들이 힘을 모아 모 문화재연구원 앞마당에 고인을 위로하는 추모비를 세웠고, 논문집을 출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4대강 사업 감사와 6개보 상시 개방을 지시했다. 이에 감사원이 지난 6월 4대강 4번째 감사에 착수했고, 같은 시기 국정원 내 국내 정보 파트가 해체됐다.  정치권 안팎에선 국정원을 넘어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까지 거론하고 있다. 

특히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연말까지 조사를 마칠 예정인 총 14개 과제 중 최근 '사회 주요인사 사찰'을 15번째 과제로 추가해 관련 시민 신고(02-2226-7305)를 받고 있다. 한편 지난 14일 "이아무개 교수를 불법 사찰한 사실이 있느냐"고 질의했으나 국정원 측은 22일 오전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