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201203840117?s=tv_news#none


'DJ 때 장관' 과총 회장 되자 지시..정부 비판 우려했나

박병현 입력 2017.12.01 20:38 


[앵커]


박근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국정원에 과학기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건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이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회장으로 뽑힌 직후입니다. 김명자 회장은 김대중 정부에서 최장수 장관이었고, 또 열린우리당 의원, 김대중 평화센터 이사도 지냈습니다. 과학계에서 정부 비판 목소리가 나올 것을 청와대가 우려했던 것 아니냐는 분석이 그래서 나옵니다.


이어서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과총은 지난해 2월 차기 회장으로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을 선출했습니다.


김 전 장관은 김대중 정부 때인 1999년부터 4년 동안 환경부 장관이었습니다.


이후 17대 국회에서 열린우리당 의원을 지냈고 김대중 평화센터 이사도 맡았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국정원에 과총을 상대로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건 김 전 장관이 차기 회장으로 뽑힌 직후였습니다.


과학기술계를 대표하는 과총이 정부 비판이나 진보 성향이 강해질 것을 청와대가 우려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입니다.


과총 회장은 미리 선출된 뒤 1년 뒤에 취임한다는 점을 고려해 김 전 장관이 주도권을 잡기 전에 지지 단체 등의 힘을 빼놓으려 했던 것으로 해석되는 겁니다.


검찰은 국정원 자료를 검토하는 대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단체 관계자 등을 불러 실제 피해 사례 등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