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11151216453


NBC '망언' 후폭풍..해설자 신상털기·불매운동도

윤지원 기자 입력 2018.02.11. 15:12 수정 2018.02.11. 15:14 


NBC 해설자 조슈아 쿠퍼 레이모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때 모든 한국인들은 식민지배에도 일본을 본받을 나라로 여긴다고 발언해 비판을 불렀다. © News1

NBC 해설자 조슈아 쿠퍼 레이모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때 모든 한국인들은 식민지배에도 일본을 본받을 나라로 여긴다고 발언해 비판을 불렀다. © News1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망언'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NBC는 모든 한국인들은 식민지배에도 일본을 본받을 나라로 여긴다는 의미의 해설자 망언이 방송된 후 공개 사과했으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해설자 신상 털기 등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NBC 해설자의 망언은 지난 9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의 선수 입장을 생중계하던 도중 나왔다. 일본 입장 차례가 되자 NBC 해설자 조슈아 쿠퍼 레이모는 "식민 지배가 있었지만 모든 한국인은 자신의 나라가 변화하는 동안 일본이 문화·기술·경제적으로 본받을 나라였다고 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NBC는 미국 시청자와 한국 SNS 이용자들의 거센 비판을 직면하고 10일 오전 생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사과했다. 캐롤린 만노 앵커는 "이 발언이 대한민국 국민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는 점을 이해하며, 사과드린다"고 했다. 평창 조직위원회도 11일 NBC로부터 공식 사과 서신을 받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NBC의 사과가 한 문장에 그친다는 비판과 더불어 해당 발언을 한 조슈아 쿠퍼 레이모의 신상까지도 낱낱이 털리고 있다.


특히 '더네이션' 등 언론 기고를 맡고 있는 외교 전문가 팀 쇼락은 트위터에서 "레이모는 한국에 가장 큰 지점이 있는 스타벅스 이사회 일원"이라며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찬양에 당신들이 느낀 감정을 이들에 알려줘라"고 주문했다. 사실상 스타벅스 불매 운동을 부추기는 듯한 발언이다.


미 외교전문가 팀 쇼락은 NBC 망언을 비판하는 글을 자신의 SNS에 다수 올렸다. © News1

미 외교전문가 팀 쇼락은 NBC 망언을 비판하는 글을 자신의 SNS에 다수 올렸다. © News1


레이모의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설명에 따르면 그는 스타벅스와 국제 항공 특송 회사 페덱스 이사회 일원이다.


레이모는 뉴스위크·타임지 기자 출신이자 전 칭화대 교수, 뉴욕타임스(NYT) 베스트셀러 작가다. 한때 베이징에 살며 완벽한 중국어를 익힌 레이모는 중국의 발전 모델을 담은 '베이징 컨센서스'란 책으로 미 외교가의 큰 주목을 받았다. 레이모는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도 NBC 스포츠에서 해설을 맡았다.


이 때문에 일부 누리꾼 사이에선 "중국말을 할 정도로 아시아를 알면서 이런 말을 한다는 것이 이해가 안 간다"는 말이 나온다. 미국에선 이름을 날리는 동아시아 전문가가 했다는 발언으로 보기엔 매우 부적절하다는 이야기다. 이 때문에 일부 SNS 사용자는 레이모가 일본 우익 단체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주장을 했으나 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레이모는 현재 미 민간 로비 기구인 키신저 협회 공동 최고경영자(CEO)이자 부회장을 맡고 있다. 쇼락은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전쟁 범죄자인 키신저 후배"라고 비판했다.


NBC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청원이 미 사이트에서 진행됐고 현재까지 약 7100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NBC 사과를 요구하는 미 청원 사이트 © News1

NBC 사과를 요구하는 미 청원 사이트 © News1

yjw@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