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28203006175?s=tv_news


[단독] "다스 소송비용 대납 20억 더 있다"..MB 구속수사론 무게

임찬종 기자 입력 2018.02.28 20:30 수정 2018.02.28 21:03 


<앵커>


지금부터는 이명박 전 대통령 대한 검찰 수사 내용 전해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오늘(28일) 준비한 소식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먼저 삼성이 대신 내준 다스 소송비가 알려진 거 말고 더 있다는 내용, 또, 이 전 대통령 측이 지난 대선을 앞두고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정황이 포착됐다는 소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2롯데월드 특혜 의혹 후속 보도까지 차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먼저 삼성이 대신 내준 다스 소송 비용이 애초 알려진 40억 원보다 20억 원 이상 더 많다는 단서를 검찰이 확보했다는 내용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임찬종 기자가 단독취재했습니다.


<기자>


검찰은 오늘 삼성그룹의 재무책임자였던 최도석 전 삼성카드 부회장을 소환했습니다.


최 전 부회장은 지난 2008년 삼성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특검에 소환되기도 했던 인물로 이학수 전 부회장과 함께 삼성의 핵심 재무통으로 꼽힙니다.


검찰은 최 전 부회장을 상대로 삼성이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을 대납한 의혹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특히 검찰은 삼성의 대납 비용이 알려진 것 외에 더 있다는 단서를 포착하고 이 부분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애초 검찰은 삼성이 지난 2009년 미국 법무법인인 에이킨 검프에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 40억 원을 송금한 것으로 파악했지만, 20억 원 이상이 추가로 대납된 정황을 최근 포착한 겁니다.


검찰은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잠정 결론을 토대로 대납 비용을 뇌물로 판단하고 있어서 다스 소송 관련 뇌물 혐의 액수만 60억 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됐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관련 뇌물 혐의 등을 포함하면 검찰이 이 전 대통령에게 적용하고 있는 뇌물 혐의는 90억 원까지 늘어나게 돼 검찰 내부에서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점차 힘을 얻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신호식)


임찬종 기자cjyim@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