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28203608282?s=tv_news


"이팔성, 중견기업 돈 받아 MB 대선자금으로 전달"

김혜민 기자 입력 2018.02.28 20:36 수정 2018.02.28 20:51 


<앵커>


지난 17대 대선을 앞두고 이팔성 전 우리금융 지주 회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거액을 건넨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습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중견 조선업체로부터 돈을 받아 건넨 거로 보고 있는데 대가성이 있었다고 보고 뇌물 혐의를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어서 김혜민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 17대 대선을 앞두고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측에 8억 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전 회장이 한 중견 조선업체로부터 돈을 받아, 이 전 대통령의 사위인 이상주 변호사를 통해 이상득 전 의원에게 건넨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이상주 변호사에게 별도로 14억 5천만 원을 건넨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이상주 변호사는 "선거 자금 명목으로 알고 있었다"면서도 "액수는 정확히 몰랐고, 돈을 그대로 전달하기만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에게 전달된 8억 원을 포함해 모두 22억 5천만 원이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 대선 자금이 아니라 대가성이 있었다고 보고 뇌물 혐의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이 전 회장이 이 전 대통령에게 금품 로비를 하면서 그 대가로 기업의 민원을 부탁하고, 자신은 우리금융지주 회장 자리를 약속받은 것은 아닌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이상득 전 의원의 혐의가 추가로 나온 만큼 이 전 의원을 재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우)


김혜민 기자khm@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