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08210003361?s=tv_news#none


'다스 비자금' 규모 300억대 확인.."MB 지시로 만들어"

한민용 입력 2018.03.08 21:00 수정 2018.03.08 21:05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이 엿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앞서 저희는 '다스 실소유주'가 개입해서 조성한 비자금 수백억원을 검찰이 파악해서 수사 중이라고 보도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해당 비자금 규모가 3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다스 설립 때부터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지시로 비자금을 조성했다" 이렇게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 취재기자 연결돼 있습니다.


한민용 기자, 검찰이 다스의 비자금 규모를 3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요?


[기자]


네, 검찰은 지난 1월부터 다스의 자금 흐름을 분석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스가 관계사 등과 거래를 할 때마다 여러 차례의 수상한 돈 흐름이 있었던 것을 발견했습니다.


구매하지 않은 자재 등을 구매했다고 하거나, 지급할 대금을 부풀리는 방식 등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었습니다.


현재까지 검찰이 파악한 비자금 규모만 3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앵커]


현재까지 3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렇다면 수사 진전에 따라서 비자금 규모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이 파악한 300억 원대 비자금은 1990년대 중반부터 경영진이 직접 관여한 돈으로 일단 추적이 가능한 수표를 통해서만 파악된 것입니다.


검찰은 다스가 1987년에 설립됐고, 이후 수많은 현금 거래가 있었던 만큼 비자금 규모가 더 늘어날 가능성에 주목해 계속 수사 중입니다.


[앵커]


비자금 규모도 물론 중요한데, 그 책임을 누가 져야 하느냐, 이게 더 중요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검찰은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비자금을 조성하는 역할을,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 김재정씨가 관리를 맡았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진술했는데요.


검찰은 이같은 비자금 조성 작업이 '다스 실소유주 의혹'이 본격 제기된 2000년대 중반에 갑자기 중단된 사실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다음주 수요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소환되면 새로 파악된 300억 원대 비자금 의혹에 대해서도 집중 수사를 받을 전망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