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08204821224?s=tv_news#none


다스 300억 원대 비자금 조성 포착..MB 대선자금용?

김혜민 기자 입력 2018.03.08 20:48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기존에 알려졌던 120억 원 외에 다스에서 추가로 300억 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습니다. 특히 이 돈 가운데 일부가 선거 자금으로 쓰인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혜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검찰은 다스가 2002년부터 5년여 동안 하도급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늘리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체 비자금은 300억 원대에 이르는데, 앞서 2008년 특검에서 다스 경리직원이 빼돌린 것으로 확인된 120억 원은 제외한 금액입니다.


조성된 비자금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 역할을 한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등이 관리하면서, 일부는 이 전 대통령의 대선자금으로 흘러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영포빌딩을 압수수색하면서 이 전 대통령 선거 캠프 급여나 외곽조직 유지비 등으로 이 돈이 사용된 정황을 파악했습니다.


다스의 비자금이 실제 선거에 사용됐다면 비자금 조성도 이 전 대통령이 지시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검찰은 나머지 비자금은 어디에 사용됐는지 파악하기 위해 돈의 흐름을 쫓고 있습니다.


검찰은 앞서 구속된 이영배 금강 대표와 이병모 사무국장이 빼돌린 것으로 알려진 150억 원대의 비자금도 이 전 대통령과 관련돼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은 다스와 계열사의 비자금 조성 과정에서 조직적인 탈세가 이뤄졌다는 의혹도 조사하고 있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혐의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유미라)   


김혜민 기자khm@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