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28194912081?s=tv_news


'박 전 대통령 중대본 방문'도 최순실이 먼저 제안

임현주 입력 2018.03.28 19:49 수정 2018.03.28 21:09 


[뉴스데스크] ◀ 앵커 ▶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컨트롤 타워는 최순실 씨였던 모양입니다.


박 전 대통령은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을 불러서 회의를 소집하기는커녕, 청와대에 급히 들어간 최순실 씨와 대책회의부터 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문도 최순실 씨의 제안이었습니다.


임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5시간이 훌쩍 지난 시각.


이영선 행정관이 운전하는 차를 탄 'A급 보안손님' 최순실 씨가 청와대 관저에 도착합니다.


박 전 대통령의 문고리 3인방,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비서관은 미리 관저에 도착해 최 씨를 맞았습니다.


세월호 참사를 보고받고도 계속 침실에만 머물던 박 전 대통령도 그제 서야 침실 밖으로 나섭니다.


그리고 5인 회의가 시작됩니다.


이 자리에서 최 씨는 박 전 대통령에게 세월호 구조 상황을 총괄하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할 것을 제안했고 박 전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였다는 게 검찰의 수사 결과입니다.


급박한 상황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은 이때부터 외출준비를 시작합니다.


윤전추 행정관이 화장과 머리 손질을 위해 정 모 씨 자매에게 급히 청와대로 오라고 요청합니다.


중대본에 도착한 시각은 오후 5시15분.


[박근혜 전 대통령/2014년4월16일] "구명조끼를 학생들은 입었다고 하는데 그렇게 발견하기가 힘듭니까?"


대통령이 구조 상황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의혹을 야기한 장면으로 검찰 수사 결과 이 같은 의혹은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중대본 방문과 같은 기본적인 활동조차 비선 실세에게 의존하는 동안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재난 상황은 자신의 소관이 아니라며 단 한 차례도 보고를 하거나 의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MBC뉴스 임현주입니다.


임현주 기자 (mosqueen@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