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804131235001&code=920401


조현민 ‘갑질’ 폭로 봇물···“생일준비위원회도 있었다” 주장

노정연 기자 dana_fm@kyunghyang.com 입력 : 2018.04.13 12:35:00 수정 : 2018.04.13 13:04:21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조현민(35) 대한항공 여객마케팅부 전무가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물을 뿌리는 등 ‘갑질’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조 전무의 과거 행동에 관한 추가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 조 전무를 위한 회사 내 ‘생일준비위원회’가 있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13일 대한항공 직원이라고 밝힌 ㄱ씨는 익명 게시판을 통해 “매년 (조 전무) 생일마다 소속 직원들은 비공식적으로 ‘생일준비위원회’를 발족한다”며 “조 전무의 심기를 만족시키기 위해 선물과 재롱잔치 등 이벤트를 준비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조 전무가 평소 소속 부서 팀장들과 연장자인 임원들에게 입에 담지못할 욕설을 일삼았으며 공정한 인사 발령 기준 없이 1년에 3~4번 팀장급 직원을 바꾸는 인사 전횡을 주도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ㄱ씨는 이번 사건으로 인한 대한항공 내 여론에 대해 “회사 내부에서도 ‘이제서야 터질게 터졌구나’라는 분위기”라며 “전문경영인체제로 바꿔 현재 비정상을 정상화 하자는 여론도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 측은 이에 대해 “모두 익명으로 게시된 주장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진 오너 일가의 갑질 논란에 대해 대중의 분노가 쉽사리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 ‘대한항공 조현민 갑질 엄중 처벌’과 ‘국적기 칭호 박탈’을 요구하는 다수의 청원글이 게시되는 한편 인터넷에는 조 전무가 과거에도 사회적 지위를 이용해 갑질을 일삼았다는 폭로글이 이어지고 있다. 


대행사와의 미팅에서 대행사 사장이 자리에 서서 기다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화를 낸 일화를 전하거나, 조 전무의 폭언으로 인해 회사를 떠난 직원들도 상당하다는 내용의 글들이다.


한 광고업계 관계자는 “광고 대행사 중 대한항공과 거래를 안 한다고 선언한 기업도 있을 정도”라며 “그동안 조 전무와 관련해 업계에 쌓여왔던 일들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는듯 하다”고 말했다. 


조 전무는 지난달 대한항공의 광고대행을 맡고 있는 업체 직원들과의 회의에서 언성을 높이며 물이 든 컵을 던지고 물을 뿌렸다는 의혹이 제기돼 사회적 공분을 샀다.


파장이 커지자 조 전무는 “어리석고 경솔한 제 행동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사과문을 게재하며 진화에 나섰다. 조 전무는 현재 휴가를 내고 해외로 출국한 상태다. 



조현민 전무의 언니인 조현아(44) 칼호텔네트워크 사장은 2014년 이른바 ‘땅콩회항’ 사건으로 물의를 일으키며 한진그룹내 모든 직위에서 물러난 바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