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15185.html

자원외교 하랬더니…‘다이아몬드 게이트’ 촉발
김은석 대사 동생, CNK주식 거액차익 정황
[한겨레] 박병수 기자  등록 : 20120117 21:21 | 수정 : 20120117 23:06
   
증권선물위원회 18일 검찰통보 예정
미공개정보 이용에 동조 혐의…수억대 주식차익 의혹도
금융당국 ‘검찰통보 의견’ 낼듯…김은석 대사 ‘직무정지’

≫ 김은석(오른쪽)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가 인솔한 아프리카 경제협력 사절단이 지난해 1월 카메룬을 방문해 남부, 남동부, 남서부 및 북서부 4개 지역에 대한 희토류, 철, 우라늄, 비철금속 등 공동탐사를 추진하기로 합의한 뒤 카메룬 광물부 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외교통상부 제공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업체 씨앤케이(CNK)의 주가조작 의혹을 둘러싼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금융당국이 가족의 주식 시세차익 의혹이 제기된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에 대해 검찰 통보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

1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는 18일 열리는 정례회의에 오아무개 씨앤케이 대표와 일부 임원을 미공개정보 등을 이용한 불공정거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거나 통보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또 국무총리실장과 외교통상부 차관을 지낸 조중표 씨앤케이 고문이 간접적으로 이들의 불공정거래에 동조한 것으로 판단하고 검찰에 통보할 것으로 전해졌다. 조 고문은 가족과 함께 수억원대의 주식 차익을 남겼다는 의혹이 제기돼 조사 대상에 올랐고, 금융당국 조사 결과 부정거래를 주도하지는 않았지만 간접적으로 가담한 혐의가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조 고문은 2009년 4월 총리실장을 그만두고 씨앤케이 고문으로 옮겨갔으며, 현재도 고문직을 맡고 있다. 조 고문은 이후 1억5천만원을 씨앤케이에 빌려줬고, 회사는 신주인수권부로 변제했다. 조 고문은 외교통상부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보도자료가 나오기 열흘 전에 신주인수권부를 주식으로 전환했고, 보도자료가 나온 뒤 주식이 뛰었다. 의혹은 조 고문이 외교부 출신이고 총리실장을 지낸 탓에 외교부에서 보도자료가 나오는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이번 사건의 또다른 중심 인물인 김은석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와 사전에 1억원 이상의 씨앤케이 주식을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는 김 대사의 동생 부부는 검찰 고발·통보 대상은 아니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증선위는 이번 회의에서 그동안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 고문 등의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한 최종 방침을 결정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다”며 “최종 결정은 18일 증선위에서 내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검찰 통보가 이뤄질 경우 이 사건은 이달 말로 예정된 감사원의 감사 결과 발표와 함께 검찰 수사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여 고위급 인사들이 연루된 비리 스캔들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감사원은 최근 씨앤케이의 광산 개발권 보도자료 배포를 주도한 김은석 에너지자원대사의 동생 부부가 억대의 씨앤케이 주식을 보유해 거액의 시세차익을 거둔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논란이 커지자 김 대사에게 ‘직무정지’ 처분을 내렸다.


애초 이 사건은 2010년 12월 외교부가 김 대사의 주도로 “씨앤케이가 카메룬에서 추정 매장량 최소 4억2000만캐럿의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획득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비롯됐다. 이후 주당 3000원 하던 씨앤케이의 주가는 한 달 만에 1만6000원대로 수직 상승했다.

이 과정에서 정권 실세였던 박영준 당시 총리실 국무차장의 연루 의혹까지 불거졌다. 실제 박 전 차장은 2010년 5월 경제통상사절단 단장 자격으로 카메룬을 방문해 정부 관계자를 만나 “씨앤케이를 도와달라”고 했던 사실이 드러났다.
조병제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씨앤케이 건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그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수 선임기자, 이재명 기자 suh@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