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contents.nahf.or.kr/id/NAHF.cr.d_0005_0010_0010
환인의 자연환경
사료라이브러리 > 도록·보고서 >환인·집안 지역 고구려 유적 지질조사 보고서 >환인(桓仁)의 자연환경과 역사유적 >환인의 자연환경
1. 환인의 자연환경
환인의 지형구성은 “팔산일수일분전(八山一水一分田)”이라는 형국으로 여덟이 산이고, 하나가 물이며, 하나가 밭이라고 할 정도로 산이 많다. 지세는 서북(西北)이 높고, 동남(東南)이 낮으며, 가운데를 향하여 경사지었으며, 중부(中部)가 평원이다. 최고 해발은 1367m, 최저 해발은 108m이다. 해발이 1100미터 이상인 봉우리가 64개이며, 비교적 큰 강이 70여개이다. 환인은 중온대 대륙성 습윤계절풍 기후이며, 기후차이가 분명하고, 사계절이 분명하다. 연평균 기온은 6.5°C이며, 평균 강수량은 51.4mm이다.
환인은 요녕성(遼寧省) 동부(東部)에 있으며, 혼강 중·하류에 위치한다. 남쪽으로는 관전(寬甸), 북쪽으로는 신빈현(新賓縣), 서쪽으로는 본계현(本溪縣), 동쪽으로는 길림성 집안현(吉林省 集安縣), 통화현(通化縣)과 가까우며, 북한과 가까운 거리에 있다. 지리좌표는 동경 124°27'~125°40' , 북위 40°54'~41°32'이며, 동서 길이는 88km, 남북의 넓이는 72.5km이다. 총면적 3547㎢이며, 지형은 저산구릉(低山丘陵)을 주로 하고, 혼강이 그 사이를 흐른다. 지세는 비교적 높으며, 환인 경내(境內)의 화발자산(花脖子山)은 해발 1336.1m로 요녕성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이다. 환인 지역은 선캄브리아기 등 오래된 지층으로 되어 있으며 지질조건은 복잡하고, 각종 광산자원이 있으며, 지모(地貌)유형이 복잡하여 토양 유형도 다양하며, 산이 많고 물이 많은 것이 환인의 자연환경에서 우세한 점이다.
환인경내 혼강 이서(以西)는 주로 용강산맥(龍崗山脈)이다. 용강산맥은 장백산맥의 분지(分枝)로 동북-서남으로 달리며, 통화에서 나와 신빈방향으로 연결된다. 또 하나 노령산맥(老嶺山脈)은 장백산맥에 속하며, 집안과 환인이 만나는 지점에서 완만하게 남쪽으로 흐른다. 산맥은 동북-서남으로 달리며, 산세가 낮아 낮은 산과 구릉이 많다.
환인 경내의 주요 산 가운데 1100m 이상인 산은 다음과 같다. 화발자산(花脖子山, 1336.1m), 노독정산(老充頂山, 1325.3m), 우모대산(牛毛大山, 1319.8m), 대서차산(大西岔山, 1294m), 팔면위산(八面威山, 1288.9m), 초가장산(肖家場山, 1282.1m), 팔대보구산(八大宝溝山, 1265m), 소은보정차산(小恩堡正岔山, 1253m), 백선립자대산(白石砬子大山, 1193.2m), 강산령(崗山嶺, 1172m), 첨첨산(尖尖山, 1147.4m), 량산(凉山, 1140.7m)이다.
수계(水系)로는 혼강(渾江), 부이강(富爾江), 대아하(大雅河), 육하(六河), 루 하(漏河), 리차구하(里岔溝河), 합달하(哈達河), 홍정자하(紅汀子河)가 있다.
혼강(渾江)은 한대(漢代)에는 염난수(鹽難水)라고 불리었으며, 명대(明代)에는 파저강(婆猪江), 청대(淸代)에는 동가강(佟佳江)이라고 불리었다. 강물이 혼탁하 기 때문에 민국(民國) 연간에 지금의 이름인 혼강(渾江)이 붙여진 것이다. 혼강은 길림성 혼강시(지금의 白山市) 北部에서 발원하여, 통화지구(通化地區)를 지나 북전자향(北甸子鄕)을 경유하여 현(縣)의 경내(境內)로 유입된다. 현의 경내를 흘러 현(縣)의 동남(東南) 쪽 오리 전자진(五里甸구鎭)을 거쳐 관전현(寬甸縣) 경내로 들어갔다가 압록강으로 들어간다. 전체 길이는 447km이고 총 유역면적은 17500㎢가 된다. 혼강은 환인현 내에서 북전자, 사평, 이붕전자, 흑구, 환인진, 아하, 향남, 사첨자, 오리전자 등 10개 향진(鄕鎭)을 경유한다.
부이강(富爾江)은 부강(富江)이라고도 부르는데, 고칭(古稱)이 비류수(沸流水)이며, 부용강이라고도 한다. 신빈현 금광령(金廣嶺)에서 발원하여 성광구(𥓉廣溝)를 거쳐 환인현 경내로 진입하는데 북에서 남으로 흐른다. 환인현 경내에서 흐르는 길이는 40km, 평균 강폭은 150m이며, 유역면적은 342㎢이다. 부이강은 혼강의 3대 지류이며, 낙차가 비교적 크고 수량이 풍부하다.
대아하(大雅河)는 환인경내의 최대 내하(內河)로서 명대(明代)에는 동악하(棟鄂(董鄂)河), 청대(淸代)에는 대압아허하(大鴨兒滸河)라고 칭하였는데, 후에 음(音)이 변화하여 대아하(大雅河)라고 하였다. 환인현성 서남쪽 76km의 고력반 도령(高力盤道嶺) 동북 계곡에서 발원한다. 전체 길이는 73km이며, 팔리전자(八里甸子), 보락보(普樂堡), 아하(雅河) 등 3개 향진(鄕鎭)의 23개 향진을 경유한다. 유역면적은 727㎢이다. 아하(雅河) 상류와 중류는 암석 성질의 영향으로 낙차가 크며, 유속(流速)이 빨라서 곡절(曲折)이 비교적 많다. 하류의 낙차(落差)는 비교적 작다. 아하 유역의 토질은 비옥하며, 수자원이 풍부하고 기후가 좋아 환인 농업과 임업의 중요한 생산지역 가운데 하나이다.
육하(六河)는 또한 육도하(六道河)라고 칭하며, 환인현내 제2의 대내하(大內河)이다. 환인현성(桓仁縣城) 서북의 노도구령(老道溝嶺)에서 발원한다. 강의 길이는 64km, 유역면적은 766㎢이다. 육하(六河)는 화첨자(鏵尖子), 목우자(木孟子), 이호래(二戸來), 사도하자(四道河子), 육도하자(六道河子)의 5개 향진(鄕鑛)을 지난다. 양안(兩岸)에 산이 비교적 많으나, 중하류 하곡(河谷)이 비교적 넓 다. 양안(兩岸)이 비교적 평탄하며 관개(灌槪)하기 편리하여 환인현에서 벼농사 로 유명하다.
루하(漏河)는 하상(河床)이 단층대에 있어서 침식이 심하고, 건조기에 특히 하안단구에 있는 나무 마저도 말라서 루하(漏河)라고 이름지었다. 또 혼강 하류 오른쪽 관전현(寬甸縣) 경내에 또 하나의 루하가 혼강으로 들어가고 있어서, 환 인현 경내의 루하(漏河)를 상투하(上漏河), 관전현 경내의 루하(漏河)를 하루하(下漏河)라고 한다. 루하(漏河)의 하원(河源)은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영벽산촌(影壁山村) 북부의 신개령(新開嶺)과 노령(老嶺)이며, 또 하나는 영벽산촌 동북부의 호호두자구(胡芦頭子溝)이다. 두 줄기의 물은 영벽산 앞에서 합해진다. 강의 길이는 25km이며 유역면적은 186㎢이다.
리차구하(里忿溝河)는 오리전자진(五里甸子鎭)안에 위치하고 있는데, 예전에 오리전자가 일찍기 리차구(里岔溝)라고 불리워져서 얻은 이름이다. 강의 길이는 22km이며 유역면적은 146㎢이다.
합달하(哈達河)는 흑구향(黑溝鄕) 홍석립자두양차(紅石砬子頭道陽岔)에서 발원한다. 강의 길이는 24km, 유역면적은 171㎢이다. 흑구향홍석립자(黑溝鄕 紅石砬子), 대천(大川) 조수림령자(作樹嶺子), 석호자(石虎子), 흑구(黑溝), 육도하(六道溝)와 환인진 유가구촌(劉家溝村)을 지나 혼강으로 들어간다.
홍정자하(紅汀子河)의 원래 이름은 삼송배하(杉松背河)이며, 도흥하(刀紅河)라고도 부른다. 강의 길이는 29km, 유역면적은 168㎢이다.
환인에는 한족, 만주족이 주로 살고 있으며, 조선족, 회족, 몽골족, 장족 등 소수민족이 있다. 환인현은 18개 향진(鄕鎭)으로 나뉘어져 있다. 조선족들이 거주하는 곳은 육도하자조선족향(六道河子朝鮮族鄕), 아하조선족향(雅河朝鮮族鄕), 보락보조선진(普樂堡朝鮮族鑛), 괴마자조선족진(拐磨子朝鮮族鑛)이다.
관련글
고구려의 성, 지방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504
'고구려 > 성,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인 고검지산성 - 동북아역사넷 (0) | 2020.03.04 |
---|---|
고검지 산성 (高儉地 山城) - 세계한민족문화 (0) | 2020.03.04 |
대석교 해룡천산성 (大石橋 海龍川 山城) - 세계한민족대전 (0) | 2020.02.29 |
해성 영성자 산성 (海城 英城子 山城) - 세계한민족문화 (0) | 2020.02.29 |
태자성(新賓 太子城) - 문화재연구소 (0) | 2020.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