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802211246304?s=tv_news


일본, 부메랑 우려 속 노림수는..'한국 때리기'로 개헌?

이민영 입력 2019.08.02 21:12 수정 2019.08.02 22:26 


[앵커]


이번 결정으로 결국 피해가 일본에게 돌아갈 것이란 우려가 일본 내에서도 제기되고 있는데, 그런데도 일본 정부가 마치 브레이크가 고장난 것처럼 폭주하는 이유가 뭘까요?


그 속내를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겠죠.


향후 일본의 행보도 함께 전망해보겠습니다.


도쿄 연결합니다.


이민영 특파원, 앞서 봤습니다만, 일본은 이번 조치가 한국 책임이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진짜 속내는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기자]


제가 나와 있는 곳은 일본 국회 앞인데요.


여기 나온 이유가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의 답이 이곳에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개헌입니다.


아베 총리의 어제(1일) 발언을 찬찬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데요,


"엄중함이 증가하는 국제정세 안에서 국익을 지켜나가 헌법개정 등 곤란한 문제를 한 몸이 돼 다뤄가고 싶다."


개헌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한일 관계를 국제정세라는 말로 포장하고 여기다 국익을 끌어들여 개헌 추진의 동력으로 삼은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앵커]


일본 정부가 미국의 중재안까지 거부했는데, 그동안 일본이 미국에는 'NO'라고 말하지 못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입니다.


어떻게 봐야될까요?


[기자]


역시 개헌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중재안을 선뜻 받아서 한국과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을 경우 자신의 지지층인 우익 세력이 이탈하고 참의원 선거를 통해 겨우 살린 개헌의 불씨가 사그라들 우려가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겁니다.


그러니까 개헌이 아베 총리의 목표지만 지금은 통치수단으로 이용하는 형국이고요, 악화된 한일관계를 동력으로 삼아서 정국을 끌고 가겠다는 속셈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벌써 일본이 3차 보복에 나설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일본의 행보,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기자]


네, 일각에선 금융제한·비자제한 이런 추가 조치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하는데요, 일본은 당분간 한국의 대응을 지켜볼 겁니다.


우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에 대한 한국의 움직임에 관심을 집중할 테고요.


그리고 속으론 피해가 일본 기업들에게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상당히 하고 있을 텐데요,


실제 일본 언론에서는 수출길이 막힌 기업이 해외로 이전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결국 일본 정부는 한국의 대응과 일본 기업의 피해, 그리고 미국의 입장 등을 보면서 향후 행보를 정할 걸로 보입니다.


또 일본이 이번 조치를 하면서 내놓은 이유가 안보문제이기 때문에 안보에 대한 이슈를 계속 제기하면서 한국에 대한 국제신용도를 떨어뜨리려는 시도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민영 기자 (mylee@k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