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hankooki.com/lpage/people/201201/h2012013102422084800.htm 

박창근 교수 "객관적 평가로 4대강 등 꼼꼼히 감시할 것"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토목 전문가 박창근 교수
송옥진기자 click@hk.co.kr  입력시간 : 2012.01.31 02:42:20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합리적인 반대를 하겠습니다. 이론적 근거에 의한 객관적 평가로 정부 정책을 꼼꼼히 감시할 작정입니다." 

27일 환경운동연합(환경련)의 공동대표로 선출된 박창근(51) 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의 소감이자 계획이다. 4명의 공동대표 중 박 대표가 단연 주목받는 이유는 토목 전문가라는 점 때문일 것이다. 그는 "2000년대 초반, 보고서 작성에 도움을 주다가 환경단체와 인연을 맺었다"고 했다. 

"토목은 원래 환경단체랑 주로 대립각을 세우는 입장이잖아요. 토목 전공자가 환경단체의 공동대표로 선출됐다는 게 참 아이러니해요." 

1993년 8개의 환경단체가 통합해 발족한 환경련은 51곳의 지역조직과 시민환경연구소, 환경법률센터, 환경교육센터, 월간 함께사는 길, 시민환경정보센터 등 5곳의 전문기관을 둔 국내 최대 규모의 환경단체다. 이시재 가톨릭대 교수, 장재연 아주대 교수, 지영선 전 한겨레신문 기자와 공동으로 환경련의 10기 대표로 뽑힌 박 교수는 시민환경연구소 소장, 경남도 낙동강사업 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10개가 넘는 각종 환경 관련 시민사회단체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는 3년의 임기 동안 자신의 '전공'이 돼버린 4대강 사업을 비롯해 경주 방폐장, 강릉 골프장, 영주댐 건설 문제 등을 지속적으로 제기할 각오다. 

"국가의 무분별한 건설 정책의 이면엔 부실한 사전 평가가 자리하고 있어요. 그래서 4대강 사업에 대한 정부의 환경영향평가를 민관 합동으로 다시 한 번 진행할 생각입니다. 영주댐처럼 물 부족량을 과도하게 산정해서 불필요한 댐 건설을 부추기는 왜곡된 댐 정책도 막아야겠죠." 

정책 추진에 앞서 정확한 환경 평가와 지역 주민의 동의가 뒷받침돼야만 지금과 같은 예산 낭비와 환경 파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그는 특히 "환경부가 수도료에 포함시켜 징수하고 있는 '물이용부담금'의 투명한 이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1년에 서울시에서만 2,000억 원 정도, 전국적으로 1조원 이상 모이는 '물이용부담금'이 환경부의 쌈짓돈처럼 사용되고 있어요. 용도와 관리 감독에 대해 민관 합동으로 합의점을 찾는 게 시급합니다." 

박 교수는 환경련 활동에 보다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기를 바랐다. "환경단체들이 '환경근본주의자'이거나 모든 개발에 반대하는 건 아닙니다. '원시로 돌아가자', 이런 게 아니거든요. 진정성을 알아줬으면 좋겠어요."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