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517433.html 

정수장학회, 부산이 술렁인다
등록 : 2012.02.03 19:33 수정 : 2012.02.03 20:26

정수장학회는 박정희의 ‘정’과 육영수의 ‘수’를 따서 만든 이름이다.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이 서울 중구 정동 사무실 벽에 걸린 박정희 전 대통령 부부의 사진 앞에서 자세를 취했다.

[토요판]

김지태 유족과 부산일보의 ‘반환’요구에
최필립 이사장 “직장폐쇄까지 검토중”

부산이 달아오르고 있다. 지난해 11월30일치 <부산일보> 미발행 사태(관련기사 3·4면) 이후 시민·언론단체의 부산일보 편집권 독립 및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부산일보 노동조합 등은 2005년까지 정수장학회 이사장을 지낸 박근혜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부산일보 사태의 최종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정수장학회와 박 위원장은 “장학회와 관련이 없는 박 위원장을 거론하는 것은 정치공세”라며 맞서고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정’과 부인 육영수씨의 ‘수’를 이어붙인 이름의 재단법인 정수장학회는 부산 지역 최대 일간지인 부산일보의 지분 100%를 갖고 있다.

지난달 19일 정수장학회의 부산일보 신임사장 임명 강행은 타는 불길에 기름을 붓는 꼴이었다. 미발행 사태가 벌어진 뒤 부산일보 노조는 사장 선임 과정에 구성원의 의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단의 일방적인 경영진 임명으로 또다시 편집권 독립이 위협받는 일이 빚어져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었다. 재단은 이명관 신임 사장 임명을 강행하는 것으로 대답을 대신했다. 이호진 부산일보 노조위원장은 “박 위원장은 유력 대선주자 가운데 한 명”이라며 “4월 총선을 앞두고 신문의 공정성을 의심받지 않으려면 그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재단으로부터 부산일보를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일보 노조와 부산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53개 지역 시민·사회단체, 민주통합당 등 야 3당은 지난달 ‘정수재단반환 부산시민연대’를 꾸려 정수장학회 사회환원을 요구하고 있다. 부산일보 사태와 함께 부일장학회 설립자인 고 김지태씨 유족이 정수장학회와 법무부를 상대로 2010년 6월부터 벌이는 부산일보 주식 등의 반환소송도 주목받고 있다. 부산일보는 1962년까지 부일장학회의 소유였다. 부일장학회라는 이름도 ‘부산일보’에서 나왔다.

정수장학회 쪽에서는 높아지는 장학회 사회환원 압력에 대해 “좌파 세력의 정치공세”라는 태도다.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은 지난 1일 <한겨레>와 만난 자리에서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앞두고 온갖 외부 정치세력을 등에 업은 부산일보 노조가 재단을 음해하는 특집기사로 지면을 채우는 등 신문사를 망치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부산일보가 계속 저렇게 나오면 직장폐쇄를 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기자간담회에서 “나와 정수장학회는 관계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강조했다. 

부산/글·사진 최성진 기자 csj@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