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1211201913870?s=tv_news


"입법 로비 검사 실명공개" vs "도 넘은 검찰협박"

오현석 입력 2019.12.11 20:19 수정 2019.12.11 20:21 


[뉴스데스크] ◀ 앵커 ▶


검찰개혁 법안 처리가 임박한 가운데, 민주당이 검찰의 입법 로비를 공개적으로 경고했습니다.


검사들이 검찰 개혁을 막기 위해서 야당 의원을 상대로 집요하게 로비를 벌이고 있다면서 실명까지 공개하겠다고 했는데요.


한국당은 "수사를 막으려는 친문 세력들이 대놓고 검찰을 겁박하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오현석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한국당을 제외한 정당들과 검찰개혁법 단일안을 논의하던 민주당은 최근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난항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부 야당 의원들이 당초 법안보다 검찰의 경찰 통제 권한과 직접 수사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들고 나오면서 합의가 어려워졌다는 겁니다.


[윤소하/정의당 원내대표(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일부 의원이) 지금처럼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떻게 하든 (검찰의) 개입력을 높이려고 하는, 그러다 보니까 조금 또 지금 합의가…"


민주당은 4+1 협의체 내에서의 이같은 기류변화가 검찰의 입법 로비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해찬 대표는 "검찰이 일부 야당 의원을 구슬려 수사권 조정안을 흔들고 있다"며 가만두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만약 국회에 검찰 간부가 나타나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개입한다면 엄중하게 대응을 하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그런 활동을 한다면 실명을 공개하겠습니다."


반대로 한국당은 민주당의 검찰 압박이 도를 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검찰이 자기들 수사한다고 특검 하겠다고 협박하는 극악무도한 정권, 도대체 그런 정권 보지 못했습니다."


검찰의 입법 로비에 맞서 경찰의 맞대응도 치열해지는 상황, 민주당 등 '4+1 협의체'는 모레까지 검찰개혁법안 관련 최종 단일안을 만든다는 방침이지만, 적지않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MBC뉴스 오현석입니다.


(영상취재: 양동암 / 영상편집: 박병근)


오현석 기자 (ohs@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