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contents.nahf.or.kr/id/NAHF.ismy.d_0002_0020_0020


산성자산성(山城子山城) - 환도산성(丸都山城)

 

환도산성과 그 앞을 흐르는 통구하


산성자산성동북아역사넷>환도산성은 일명 환도산성지도으로 중국 길림성 집안시(국내성) 북방 2.5km 지점에 있는 고구려의 도성지이다. 중국 길림성(吉林省) 집안(集安)시 지역은 고구려의 옛 수도로, 국내성(國內城)이 있었던 곳이다. 『삼국사기』한국사데이터베이스>삼국사기 「고구려본기」 유리왕대 국내 위나암 천도 기록에 나오는 국내 위나암의 위치가 바로 여기라고 하는 견해가 유력하다. 고구려는 이후 압록강변의 평지에 국내성을 축조하고 도읍으로 삼았다. 따라서 고구려 중기의 왕성은 산성인 산성자산성과 평지성인 국내성의 양성 체제로 운영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산성은 북고남저의 지형으로서 남쪽에서 바라보면 성벽에 산봉우리를 병풍으로 두른 듯한 전형적인 포곡식(包谷式) 산성이다. 성벽은 동·서·북 3면은 전체적으로 험준한 지형과 암반 등을 이용하여 자연 성벽으로 삼고, 산마루의 평탄한 곳은 군데군데 돌을 다듬어 성벽을 축조하였다. 현재 잘 남아 있는 북쪽 성벽 높이는 대략 5m 정도이다. 낮은 지대인 남쪽은 대부분 성벽을 높이 쌓았는데, 현재는 많이 무너진 상태이다.


성문은 남쪽과 북쪽, 동쪽에 각 2개, 서쪽에 1개 등 총 7개가 확인되었고, 남쪽의 문터는 옹성을 갖추고 있었다. 성내에는 2개의 샘물과 음마지라는 연못이 있고, 외부를 관측할 수 있는 요망대가 구축되어 있다. 성안 동북쪽 경사면에서 궁궐터가 확인되었는데 남북 길이 95.5m, 동서 폭이 74m 정도이며 경사면을 따라 3층의 대지를 이루고 있다. 궁전 터에서 확인된 건물은 총 11개이다. 또한 성내에서 모두 38기의 고분이 조사되었는데, 36기는 돌무지무덤이고, 2기는 봉토분이다.


고구려의 왕도는 평지의 왕성과 배후의 산성을 함께 파악해야 한다. 고구려는 도성의 경우, 평상시에는 평지성에 거주하다가 비상시에 인근의 산성으로 피난하는 평지성·산성의 방어체계를 구축하였는데, 산성자산성은 고구려 초기 도성의 하나로서 고구려는 이 지역을 수도로 하였던 당시 적군이 침입하면 국내성에서 산성자산성으로 거처를 옮겨 방어하였을 것으로 보인다.동북아역사넷>디지털고구려박물관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