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07056&localCode=krcn


송화강 (松花江)


영문  : Song Hua River     중문 : 松花江

면적 : 55.72만㎢    길이 : 1,927㎞

분포 : 길림성, 흑룡강성


길림시에서 바라 본 송화강 모습이다. 송화강은 백두산 천지에서 발원하여 길림성과 흑룡강성을 관류하는 흑룡강의 최대 지류 하천이다. 2012년 6월 25일 송화강 등 문화절 행사에 사용할 등 관련 설치물이 띄어져 있다.



정의


백두산 천지에서 발원하여 길림성(吉林省)과 흑룡강성(黑龍江省)을 관류하는 흑룡강의 최대 지류 하천.



명칭 유래


송화강은 동북의 어머니강으로 불리는데 만주어로 ‘천하’라는 뜻이다.



개설


송화강의 발원지는 두 곳으로 남쪽 발원지와 북쪽 발원지로 나뉜다. 남쪽은 장백산(長白山)의 주봉인 천지에서 발원하고 북쪽은 대흥안령(大興安嶺) 지맥인 이륵호리산(伊勒呼里山) 중부 남쪽의 남옹하(南瓮河)에서 발원한다.


남쪽 발원지에서 시작된 송화강의 총 길이는 958㎞이고 유역 면적은 7.34만㎢로 송화강 유역 총 면적의 14.33%를 차지하며 송화강 총 수량의 39%를 공급한다. 북쪽 발원지에서 시작된 송화강의 총 길이는 1,370㎞이고 유역 면적은 29.7만㎢이며 송화강 유역 면적의 51.9%를 차지한다.


송화강은 부여의 주요 교통로이다. 읍루와의 교통로는 길림시-제2 송화강-제1 송화강-가목사 경로, 길림시-오상[육로]-납림하-제1 송화강-가목사 경로, 길림시-빈현[육로]-제1 송화강-가목사 경로가 있다.


옥저와의 교류는 길림시-제2 송화강-납법하-교하-돈화-두만강 유역으로 이어지는 루트이고, 탁리국과의 교통로는 길림시-제2 송화강-눈강-조원으로 이어진다.



자연 환경


송화강 유역은 북온대 계절풍 기후구에 속하여 사계절이 분명하다. 여름에는 따뜻하고 비가 많으며, 겨울에는 한랭하고 건조하다. 연간 온도차가 비교적 크다.


송화강 유역은 산들이 중첩되고 원시 삼림이 넓게 분포되어 있어 장백산, 대흥안령, 소흥안령 등의 목재 측적량은 10억㎥나 되며 중국에서 면적이 가장 큰 삼림 창고이기도 하다.


송화강 유역에는 광산 자원이 풍부한데 주로 석탄과 금, 동, 철 등이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다.


송화강 유역의 수자원 총량은 880.28억㎥이고 지표수와 지하수 자원의 합은 851.5억㎥이다. 송화강 유역에는 수력 자원도 풍부한데 주로 서쪽으로 흐르는 송화강의 주류와 눈강 및 목단강과 같은 지류에 비교적 집중되어 있다.



현황


송화강 유역은 토질이 비옥하여 콩, 옥수수, 수수 및 밀의 중요한 생산지이다. 이외에도 아마, 면화, 사과 등의 품질도 우수하다. 송화강은 동북지역의 중요한 담수어장이기도 하다.


송화강에는 중국의 4대 자연 경관의 하나인 길림시 무송(霧淞)이 있다.


중국은 국가 차원에서 송화강의 풍부한 수력 자원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대형 수력 발전소를 건설하였다. 주요한 수력 발전소로는 길림성 화전시(樺甸市)의 백산 수력 발전소[90만 ㎾]와 홍석(紅石) 수력 발전소[20만 ㎾], 길림성 길림시의 풍만(豊滿) 수력 발전소[148만 ㎾]가 있다.



참고문헌


서길수, 「松花江 流域의 高句麗 山城 硏究 1: 제2송화강 중류 吉林市를 중심으로」(『고구려발해연구』1, 1995, 고구려발해학회)

이종수, 「송화강(松花江)유역 초기철기문화(初期鐵器文化)의 변천과 부여문화(夫餘文化) 성

립과정 고찰」(『동양학』53,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2013)

이종수, 「부여의 대외교류와 교통로 연구」(『백산학보』96, 백산학회, 2013)

「關于松花江休養生息情況的調查」(『人民日報』, 2011. 8. 2)

中國海倫 http://www.hailun.gov.cn

中國吉林網 http://www.chinajilin.com.cn

中國戰略 http://www.chinaiiss.com


길림시 인민위원회에서 바라 본 송화강 모습이다. 송화강은 백두산 천지에서 발원하여 길림성과 흑룡강성을 관류하는 흑룡강의 최대 지류 하천이다.


가목사시에 위치한 송화강이다. 건국 10주년 기념탑에서 바라다 본 모습이다. 광장 주변에서 시민들이 산책을 하고 있다.


백두산 천지에서 발원하여 길림성과 흑룡강성을 관류하는 흑룡강의 최대 지류 하천인 송화강이다.


송화강은 장백산에서 발원하여 가목사시 동강현의 흑룡강과 합수하여 동해로 흐른다. 


길림시에 소재하는길림 송화호 풍경구 관광 선착장 모습이다. 이곳은 송화강을 막아서 생긴 산간의 인공 호수이며 동북 최대의 인공 호수이다.


길림시에 소재하는 길림 송화호 풍경구 내 가두리 양식장이다. 이곳은 호수 면적이 넓고 광활하며 수질도 좋기 때문에 삼화, 오라, 십팔자 등 48종의 어류가 자라고 있다.


길림시에 소재하는 길림 송화호 풍경구 내 금귀도 주변을 관광하는 유람선 모습이다.


길림 송화강 풍경구 입구에 세워져 있는 청산녹수 송화강 표지석이다.


하얼빈시에 위치한 송하강 유람선 선착장 모습이다.


하얼빈시에 위치한 송화강에 있는 케이블카이다. 태양도와 스탈린 공원을 연결한다.


2012년 6월 25일 개최될 송화강 등 문화절 행사에 사용할 등이 설치된 송화강 풍경이다.


길림시에 위치한 풍만 수력 발전소이다. 1937년 건설되었으며, 풍만 수력 발전소 건설로 송화호가 조성되었다.


길림성 길림시를 관통하는 송화강변의 1933년 모습이다.



관련글

쑹화강 / 송화강 - 위키  https://tadream.tistory.com/3154
송화강 (松花江) - 세계한민족문화  https://tadream.tistory.com/32440

고구려,발해 답사 지역 자료  https://tadream.tistory.com/12571





Posted by civ2
,